사회
고마워요 문재인 실검 1위…`총공`이 뭐길래?
입력 2017-08-18 14:57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른 '고마워요 문재인' [사진출처=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을 맞은 지난 17일 '고마워요 문재인'이 주요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장악했다. 고마워요 문재인이 실시간 검색어 1위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총공'이 있었기 때문이다.
총공은 총공격의 줄임말로 주로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사용된다. 응원하는 아이돌의 생일 혹은 새로운 앨범이 출시될 때 실시간 검색어를 장악하거나 음원을 스트리밍하는 방식으로 총공이 이뤄진다.
실시간 검색어와 음원차트의 1위 자리 차지 여부에 따라 총공의 성패가 좌우된다. 또 총공은 아이돌 팬덤의 기 싸움으로 번지기도 한다. 규모가 큰 팬덤일수록 1위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총공에 걸리는 시간에 따라 팬덤의 서열이 나뉜다.
이번 고마워요 문재인 총공은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는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아이돌을 응원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이뤄졌다. 커뮤니티에 총공시간과 방법 등이 설명된 글이 올라오면 회원들이 자신의 SNS 계정으로 같은글을 퍼가면서 여러 사람이 총공 일정을 알 수 있게 했다.

같은 날 오전 각 지역 우체국 앞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기념 우표를 사려는 줄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또 온라인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로 인해 우체국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해프닝도 일어났다. 누리꾼들은 이를 두고 마치 아이돌 굿즈와 콘서트 티켓을 구매하기 위해 줄을 서고 온라인 전쟁을 벌이는 것 같다며 흥미로워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셀프촬영한 동영상을 통해 누리꾼들이 선물한 '고마워요 문재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기도 했다.
[디지털뉴스국 노윤주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