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여당의 대통령 지원사격 "개방되고 소통하는 대통령 모습"
입력 2017-08-17 16:49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7일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의 내용에 대해 호평했다. 추미애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제윤경 원내대변인, 박범계 최고위원,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 모여 TV를 통해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지켜봤다.
추 대표는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취임 100일간 국민들이 가슴이 뻥 뚫리고 시원했다고 느꼈을 것"이라며 "'이것이 국가다'라는 것을 보여준 100일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개방되고 열린 소통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본다"고 진단했다.
우 원내대표도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문 대통령이 안정감 있게, 또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데 출발을 아주 잘했다는 느낌을 줬다"며 "사람과 국민의 삶을 중심으로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말씀을 분명하게 하셨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이 자유형식으로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것과 관련해서는 "이런 공개된 방식으로 하는 것이 국민과의 소통"이라며 "기자들의 질문은 결국 국민들이 물어보는 것이다. 대통령이 이 정도는 돼야하는 것 아니냐"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 정부 인사에 대해 "국민께서 역대 정권을 통틀어 가장 탕평인사라는 평가를 해주고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적폐청산을 위해 새로운 역량을 모으는 것이 바로 탕평 아닌가"라고 호응했다. 그러면서 "적폐(세력)의 관점에서 본다면 무슨 탕평이냐고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박범계 위원장)는 이날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고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 중인 적폐청산 과제들을 점검했다. 박 위원장은 "적폐청산 움직임을 두고 정치적보복, 기획자정 프레임을 들고 나오지만 대한민국 헌법과 법률은 정치적 보복이란 이름으로 불법을 가릴수 없다"며 "불법을 가려내 마땅한 처벌을 내리고, 법 제도 개선 문화 제도 개선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국회 상임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문제점을 점검한 뒤 관련 입법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오는 10월 진행될 국정감사 때 이전 정부의 적폐를 적극적으로 부각시켜 개혁 입법을 위한 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른바 적폐 가운데 국정원 문제가 가장 우선적으로 다뤄질 가능성이 있다.
국정원 출신으로 적폐청산위에 합류한 김병기 의원은 "국정원 적폐로 공개된 것만 14가지"라면서 "이는 최소한의 것으로, 국정원 내부에 국정원을 이 지경으로 만든 적폐가 훨씬 심하다. 국회에서 할 것이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일단 국정원 개혁의 첫 단추로 이번 정기국회에서 국내 정보수집 업무와 대공수사권을 폐지하는 방향으로 국정원법을 개정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김태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