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벨기에, 살충제 달걀 책임자에 손해배상 제기
입력 2017-08-17 16:20 

유럽을 뒤흔들고 있는 '살충제 달걀' 파동의 진원지로 지목되는 벨기에 정부가 관련 책임자를 대상으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사태로 인한 경제적 손실과 복구 비용 등 배상금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벨기에 총리실은 16일(현지시간) 유럽 전역에 걸쳐 수백만개 달걀이 폐기 처분된 비용과 그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포함해 손해배상 청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총리실은 "업계 관계자들에 의한 사기죄가 성립될 경우 이번 사태에 따른 피해를 구제하기 위해 그들의 민사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데니스 뒤카르므 벨기에 농업부 장관은 "민사소송 절차에 참여하겠다"며 "이는 그저 상징적인 조처가 아니며, 이번 일로 피해를 본 농가 지원 등 필요한 비용을 사기꾼들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송 대상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지만, 관련 업계 종사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된 달걀은 대부분 벨기에와 네덜란드에 있는 양계장에서 생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이번 파동에 책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들은 지난 10일 벨기에·네덜란드 합동 수사 결과 체포된 네덜란드 양계 기업 '칙프렌드' 간부 2명이다. 이들은 살충제에 든 피프로닐 성분이 금지된 물질임을 알고서도 이를 가금류 진드기를 없애기 위해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벨기에 총리실 관계자는 "전반적인 경제적 손실과 발생 비용, 그밖에 다른 피해에 대해서도 보상을 추구할 권한이 있다"고 강조했다.
주로 벨기에산 달걀에서 맹독성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이 검출된 이번 사태와 관련, 이웃국인 네덜란드는 물론 독일·프랑스·오스트리아·폴란드 등 유럽 주요국에서도 '살충제 달걀 공포'가 엄습한 실정이다. 살충제 성분이 들어간 달걀은 현재까지 유럽연합(EU) 내 17개국으로 수출됐고 스위스와 홍콩, 레바논에까지 건너간 것으로 밝혀졌다.
[장원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