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한현정 기자]
올해 강력한 천만 기대작이었던 두 작품의 행보과 극과 극이다. 영화 ‘택시운전사(감독 장훈)가 9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천만의 꿈을 코 앞에 두고 있는 가운데 ‘군함도 손익분기점을 채 넘지도 못한 채 차트 아운 위기에 놓였다.
16일 오전 영진위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어제(15일) 57만 7141명을 모은 ‘택시운전사는 902만 3874명의 누적 관객수를 돌파했다. 평일에도 40~50만 관객을 동원하는 속도를 감안하면 이틀 안에 천만 영화로 등극할 것으로 예상된다.
‘택시운전사는 1980년 5월의 광주를 소재로 한 장훈 감독의 신작으로 삼엄한 감시망을 피해 광주민주화운동의 실상을 전 세계에 알린 故 위르겐 힌츠페터 독일기자. 그리고 그를 광주 피의 현장에 태우고 들어갔다 온 택시기사 김사복 씨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감독은 비극적인 아픔의 역사를 단지 그 자체로만 묘사하지 않는다. 타고난 영웅을 등장시켜 미화시키지도 않는다. 왜 평범한 이들이 비범해질 수밖에 없는지, 비범해진 그들을 통해 희망을 노래하고 현재를 되돌아보게끔 만든다.
그리고 이들을 통해 관객들은 스스로에게 묻게 될 것이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고. 평범한 이들의 치열한 사투를 지켜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만약 내가 저 자리에 있었다면?이라는 질문으로 연결되고, 가슴 속 뜨거운 불씨를, 참담하지만 그 속에서 피어오르는 희망이라는 기쁨을 느끼게끔 만든다. 비단 과거 속 남의 일이 아닌 현재 우리의 일일수도 있었다는 걸 생생하게 전달하며 큰 울림을 선사한다.
반면 또 한 편의 천만 기대작이었던 ‘군함도는 650만 고지를 힘겹게 넘으며 퇴장 수순을 밟고 있다.
영화는 같은 날 1만8637명을 끌어 모아 누적관객수 651만2287명을 기록, 박스오피스 순위는 9위까지 떨어져 톱10 차트아웃 위기에 놓였다. 스크린 수는 전국 255개. 이 같은 수치라면 사실상 손익분기점(700~800만) 돌파도 힘들어 보인다.
스타 감독 류승완의 신작인 ‘군함도 황정민 송중기 소지섭 이정현 등 초호화 라인업으로 뜨거운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지만 개봉 하자마자 스크린 독과점 등 치명적인 논란에 휩싸이면서 평점 테러를 받는 등 혹평 세례를 받았다. 일련의 논란을 제외하고서도 영화적인 재미 자체가 떨어진다는 지적도.
영화는 1945년 일제강점기, 경성 반도호텔 악단장 ‘강옥(황정민)과 그의 하나뿐인 딸 ‘소희(김수안). 그리고 종로 일대를 주름잡던 주먹 ‘칠성(소지섭), 일제 치하에서 온갖 고초를 겪어온 ‘말년(이정현) 등 각기 다른 사연을 품은 조선인들이 일본에서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에 속아 군함도로 향했다가 벌어지는 치열한 사투를 담는다.
그들이 함께 탄 배가 도착한 곳은 조선인들을 강제 징용해 노동자로 착취하고 있던 ‘지옥섬 군함도. 영문도 모른 채 끌려온 조선인들이 해저 1,000 미터 깊이의 막장 속에서 매일 가스 폭발의 위험을 감수하며 노역해야 하는 상황. 강옥은 어떻게 하든 일본인 관리의 비위를 맞춰 딸 소희만이라도 지키기 위해 온갖 수를 다하고, 칠성과 말년은 각자의 방식으로 고통스런 하루하루를 견뎌낸다.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자 광복군 소속 OSS 요원 ‘무영(송중기)은 독립운동의 주요인사 구출 작전을 지시 받고 군함도에 잠입한다. 일본 전역에 미국의 폭격이 시작되고 일본의 패색이 짙어지자 일본은 군함도에서 조선인에게 저지른 모든 만행을 은폐하기 위해 조선인들을 갱도에 가둔 채 폭파하려고 한다. 이를 눈치 챈 무영은, 강옥, 칠성, 말년을 비롯한 조선인 모두와 군함도를 빠져나가기로 결심한다.
kiki2022@mk.co.kr
올해 강력한 천만 기대작이었던 두 작품의 행보과 극과 극이다. 영화 ‘택시운전사(감독 장훈)가 9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천만의 꿈을 코 앞에 두고 있는 가운데 ‘군함도 손익분기점을 채 넘지도 못한 채 차트 아운 위기에 놓였다.
16일 오전 영진위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어제(15일) 57만 7141명을 모은 ‘택시운전사는 902만 3874명의 누적 관객수를 돌파했다. 평일에도 40~50만 관객을 동원하는 속도를 감안하면 이틀 안에 천만 영화로 등극할 것으로 예상된다.
‘택시운전사는 1980년 5월의 광주를 소재로 한 장훈 감독의 신작으로 삼엄한 감시망을 피해 광주민주화운동의 실상을 전 세계에 알린 故 위르겐 힌츠페터 독일기자. 그리고 그를 광주 피의 현장에 태우고 들어갔다 온 택시기사 김사복 씨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감독은 비극적인 아픔의 역사를 단지 그 자체로만 묘사하지 않는다. 타고난 영웅을 등장시켜 미화시키지도 않는다. 왜 평범한 이들이 비범해질 수밖에 없는지, 비범해진 그들을 통해 희망을 노래하고 현재를 되돌아보게끔 만든다.
그리고 이들을 통해 관객들은 스스로에게 묻게 될 것이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고. 평범한 이들의 치열한 사투를 지켜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만약 내가 저 자리에 있었다면?이라는 질문으로 연결되고, 가슴 속 뜨거운 불씨를, 참담하지만 그 속에서 피어오르는 희망이라는 기쁨을 느끼게끔 만든다. 비단 과거 속 남의 일이 아닌 현재 우리의 일일수도 있었다는 걸 생생하게 전달하며 큰 울림을 선사한다.
반면 또 한 편의 천만 기대작이었던 ‘군함도는 650만 고지를 힘겹게 넘으며 퇴장 수순을 밟고 있다.
영화는 같은 날 1만8637명을 끌어 모아 누적관객수 651만2287명을 기록, 박스오피스 순위는 9위까지 떨어져 톱10 차트아웃 위기에 놓였다. 스크린 수는 전국 255개. 이 같은 수치라면 사실상 손익분기점(700~800만) 돌파도 힘들어 보인다.
스타 감독 류승완의 신작인 ‘군함도 황정민 송중기 소지섭 이정현 등 초호화 라인업으로 뜨거운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지만 개봉 하자마자 스크린 독과점 등 치명적인 논란에 휩싸이면서 평점 테러를 받는 등 혹평 세례를 받았다. 일련의 논란을 제외하고서도 영화적인 재미 자체가 떨어진다는 지적도.
영화는 1945년 일제강점기, 경성 반도호텔 악단장 ‘강옥(황정민)과 그의 하나뿐인 딸 ‘소희(김수안). 그리고 종로 일대를 주름잡던 주먹 ‘칠성(소지섭), 일제 치하에서 온갖 고초를 겪어온 ‘말년(이정현) 등 각기 다른 사연을 품은 조선인들이 일본에서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에 속아 군함도로 향했다가 벌어지는 치열한 사투를 담는다.
그들이 함께 탄 배가 도착한 곳은 조선인들을 강제 징용해 노동자로 착취하고 있던 ‘지옥섬 군함도. 영문도 모른 채 끌려온 조선인들이 해저 1,000 미터 깊이의 막장 속에서 매일 가스 폭발의 위험을 감수하며 노역해야 하는 상황. 강옥은 어떻게 하든 일본인 관리의 비위를 맞춰 딸 소희만이라도 지키기 위해 온갖 수를 다하고, 칠성과 말년은 각자의 방식으로 고통스런 하루하루를 견뎌낸다.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자 광복군 소속 OSS 요원 ‘무영(송중기)은 독립운동의 주요인사 구출 작전을 지시 받고 군함도에 잠입한다. 일본 전역에 미국의 폭격이 시작되고 일본의 패색이 짙어지자 일본은 군함도에서 조선인에게 저지른 모든 만행을 은폐하기 위해 조선인들을 갱도에 가둔 채 폭파하려고 한다. 이를 눈치 챈 무영은, 강옥, 칠성, 말년을 비롯한 조선인 모두와 군함도를 빠져나가기로 결심한다.
kiki202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