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대구한의대 학생들, 대한의료정보학회 우수논문 연제상 수상
입력 2017-07-14 11:26 
2017 대한의료정보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연제상을 수상한 대구한의대 학생들. [사진 제공 = 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 의료산업융합학부(IT의료산업학전공) 학생들이 최근 가천대에서 열린 '2017년 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연제상을 수상했다.
주인공은 김병창(23), 김민석(23), 안성후(23), 최한규(23) 학생이다. 이들은 환자에게 주입되는 수액의 중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그 결과를 간호 인력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확인할 수 있는 자동화 수액 투여 시스템과 관련된 연구 논문으로 수상을 했다.
이들의 논문은 환자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주저자인 김병창 학생은 "의료인들이 현장에서 겪는 불편사항을 피드백 받아 디바이스를 제작하기까지 많은 연구와 시간이 필요했지만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어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더 좋은 과제로 연구논문을 연제하겠다"고 말했다.

김정미 지도 교수는 "이번에 수상하게 된 논문이 연구에 그치지 않고 시제품으로 출시되어 환자와 의료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학생들과 함께 연구와 창업을 계속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의료정보학회는 의료계, 학계, 산업계 인사들이 한데 모여 1987년 창립 이후 30년 동안 국내 의료정보분야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학회다. 올해 춘계학술대회에서는 인공지능, 정보의학인증, 빅데이터, 간호정보학, 공공의료정책, 블록체인 등 다양한 주제의 심포지엄이 12개 세션으로 구성돼 진행됐다.
[대구 = 우성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