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김정숙 여사, 치매 미술치료 참관 "저희 어머니도 치매…삶의 질 이어지기 바라"
입력 2017-07-01 13:26  | 수정 2017-07-08 14:05
김정숙 여사, 치매 미술치료 참관 "저희 어머니도 치매…삶의 질 이어지기 바라"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30일(현지시간) IONA 노인복지센터(Senior Services)를 방문해 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치료 과정을 참관했습니다.

치매를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가 책임져야 할 문제로 인식하고 국가가 치매 어르신을 돌보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치매국가 책임제'는 문 대통령의 주요 대선 공약 중 하나입니다.

김 여사는 이날 '공경할 제(悌)'자와 할미새, 앵두나무를 형상화한 그림이 프린트된 연분홍색 블라우스를 착용했습니다.

이는 어르신에 대한 공경의 의미를 담아 한국에서 준비해 온 의상입니다.


김 여사는 방명록에 한글로 '어르신들에의 복지는 그들 삶의 예우입니다. 2017. 6. 30. 김정숙'이라고 적었습니다.

이어 김 여사는 샐리 화이트 관장으로부터 노인복지센터의 연혁과 각종 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김 여사는 "사실 저희 어머니도 치매로 급격하게, 지금 우리도 못 알아보는 상태가 됐다. 지켜보는 가족들이 너무 아프고 힘들다"며 "한국에 돌아가서 어르신들에게 보탬이 되고, 삶의 질이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김 여사는 미술치료실로 이동, 치매 어르신 4명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했습니다.

김 여사는 미술치료를 받는 어르신들의 손을 잡고 무슨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해군으로 복무한 잭 셀러씨의 그림을 지켜보던 김 여사는 관계자들의 요청에 직접 붓을 들고 셀러씨의 그림 옆에 파랑새를 그렸습니다.

셀러씨가 "도버 해협을 넘는 파랑새 같다. 해군에서 근무하던 때가 생각난다"고 하자, 김 여사는 웃음을 보이며 "아주 못 그렸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일정을 마친 김 여사는 치매 노인들이 그린 그림을 선물로 받고 기념사진을 촬영했습니다.

김 여사는 화이트 관장의 손을 잡고 "꼭 기억하겠다. 만나서 반가웠다. 훌륭하게 일해 주고 있어 고맙다. 한국에 올 기회가 있다면 다시 한 번 만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