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식경영으로 4차 산업 선도하자"…대상에 패션그룹 형지
입력 2017-06-17 08:40  | 수정 2017-06-17 10:49
【 앵커멘트 】
제4차 산업혁명 파고가 거세게 불고 있는데요.
MBN과 매일경제신문후원으로 열린 한국지식경영학회 국제학술대회에 참석 중인 학자들은 "지식경영리더십으로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지식경영기업 최고의 영예인 한국 지식경영기업 대상에는 패션그룹 형지가 받았습니다.
이상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인공지능 알파고가 세계 바둑랭킹 1위 커제를 무너뜨리고,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가상현실 등 제4차 산업혁명 기술이 우리 사회에 대변혁을 몰고 오고 있습니다.

경영학자들은 '지식경영의 리더십'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진단했습니다.

▶ 인터뷰 : 김철원 / 한국지식경영학회장
-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회사 밖의 지식을 조직의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어떻게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는 리더가 조직변화의 필요성을 감지하고 변화를 이끌어 낼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 인터뷰 : 오익근 / 계명대학교 교수
- "기업이나 조직에서는 새로운 지식을 공유하거나 같이 활용하거나 새로 창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경영학자가 선정한 '한국 지식경영기업' 대상은 패션그룹 형지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형지는 패션과 디자인이라는 지식자산을 앞세워 23개 브랜드, 2,300개 매장을 운영하는 종합패션그룹으로 성장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 인터뷰 : 최병오 / 패션그룹 형지 회장
- "굉장히 리더십이 중요할 시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소통도 해야 하고 끊임없이 4차 산업에 대한 공부도 해야 합니다. 리더십이라는 건 솔선수범입니다."

학술대회에는 지식경영 리더십과 지식경영 이노베이션 등을 주제로 40여 편의 학술논문과 지식경영 사례발표가 이어졌습니다.

MBN 뉴스 이상은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