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김동연 경제부총리 부부에게 자리 내준 文대통령
입력 2017-06-09 19:44 
김동연 경제부총리 / 사진= 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부부에게 자리 내준 文대통령



연일 낮은 자세로 격식 파괴 행보를 보이고 있는 문 대통령이 또 한 번 의전에 게의치 않고 상대를 배려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9일 오후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김동연 신임 경제부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기존 임명장 수여식은 대통령이 신임 각료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는 동안 청와대 수석들이 옆으로 길게 도열해 엄숙한 분위기를 연출했으나 이날 수여식은 한결 친근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됐습니다.

김 신임 부총리의 부인이 수여식에 참석했고, 문 대통령은 김 부총리에게는 임명장을, 김 부총리 부인에게는 꽃다발을 건넸습니다.


과거 길게 도열했던 수석들은 김 부총리 내외의 뒤편에 서서 박수로 축하했습니다. 한 참석자가 "결혼식 하객들 같다"고 하자 여기저기서 웃음이 터져 나왔습니다.

격식 파괴는 기념사진 촬영 때도 이어졌습니다. 김 부총리 부인이 가운데 서고 문 대통령과 김 부총리가 그 좌우에 섰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두 분끼리 촬영하시라"며 옆으로 자리를 비켰고, 김 부총리 내외가 기념촬영을 하는 동안 열심히 박수를 쳤습니다.

김 부총리 내외를 배려해 문 대통령이 '배경'이 되기를 자처한 것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께서 부총리 내외를 배려해주신 것 같다"며 "워낙 소탈하신 분이라 앞으로도 지나치게 딱딱한 의전은 피하실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