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뿐인 인생이란 뜻으로 스스로의 만족을 중시하는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가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올해 들어 10명 중 9명은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소비를 즐겼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스스로를 위해 가장 많이 한 소비는 패션이었으며 앞으로는 여행에 더 투자하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오픈마켓인 G마켓은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6일까지 최근 일주일 동안 946명을 대상으로 '나를 위한 소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 들어 본인을 위한 소비를 했냐'는 질문에 93%가 '그렇다'고 답했다.
올해 본인을 위해 최대 얼마까지 소비했냐는 물음에는 '100만원 이상'이 34%로 가장 많았고, '20~50만원'이 19%, '10~20만원'이 14%, '50~80만원'이 13%를 차지했다.
최근 스스로를 위해 구입한 품목 중 가장 비싼 금액을 지불한 것은 의류 및 패션 잡화(32%)가 1위를 차지했다.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17%) ▲화장품 등 뷰티제품(11%) ▲게임·드론 등 취미용품(11%)이 뒤를 이었다.
앞으로 본인을 위해 더 투자 하고 싶은 품목으로는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32%) ▲의류 및 패션 잡화 (25%) ▲ PC·태블릿·카메라 등 디지털 가전(17%) ▲건강식품·의료용품(7%) ▲자기계발 품목(5%) 순으로 나타났다.
스스로를 위한 소비가 필요한 이유로는 '나 자신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응답이 36%를 차지했다. 옷이나 생필품 등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소비(33%)라는 응답과 한 번 뿐인 인생 후회하지 않기 위해(22%), 자기 계발을 통한 성장(7%)도 순위에 올랐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4050세대에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평소 누구를 위한 소비를 주로 하는 편인가'라는 질문에 4050세대 응답자의 43%가 '본인'이라고 답했고 자녀(37%)와 부모님(5%)이 뒤를 이었다.
남성헌 G마켓 마케팅실장은 "자신을 위해서 쓰는 금액을 아까워 하지 않고 마음껏 투자하는 욜로족이 특정 세대만의 현상이 아닌 전 세대 삶의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설문 중 54%가 이 같은 소비를 하기 전에 필요 여부나 예산 등을 미리 계획한다고 답해 욜로 라이프가 단순히 과소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가치있는 삶을 위한 투자 개념으로 받아들여져 앞으로 관련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G마켓은 앞으로 더 투자하고 싶어하는 품목이 '여행'이라는 조사 결과에 따라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여행을 다담다 일본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일본 주요 도시 항공권을 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2만원을 할인해준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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