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의용 "사드 보고누락, 한미동맹에 전혀 영향 없어"
입력 2017-06-01 14:30  | 수정 2017-06-08 14:38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지난달 31일 문재인 대통령의 '사드 조치'와 관련해 "미국 당국에 국내적 조치이고 한미동맹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한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미국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제 제가 외교부 경로를 통해서 미국 측에 이번 보고 누락 경위를 조사하게 된 배경을 충분히 설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이상철 안보실 1차장도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을 방문해 똑같은 얘기를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이번 방미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상회담 일정과 의제를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만나 대체로 확정을 짓는 것"이라며 "시간이 별로 많지 않기 때문에 준비를 위해 좀 서둘러 떠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우선 이번 방문이 대통령 취임 후 첫 방문이고 미국과 우리나라 모두 정부가 출범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양 정상 간의 긴밀한 우의와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정상회담은 특정 이슈에 관한 합의 도출도 중요하지만 두 정상이 앞으로 오랜 기간 일을 하셔야 하기에 신뢰와 우의를 구축하는 데 노력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길나영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