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위험천만한 도로 위 사각지대... 효과적인 예방 대책 필요
입력 2017-05-20 14:16  | 수정 2017-05-20 17:17
【 앵커멘트 】
운전 중 발생하는 사고, 충분히 주의했는데도 갑자기 튀어나오는 차량 때문에 놀라는 경우 많으시죠. 바로 위험천만한 도로 위 사각지대 때문입니다.

운전자에게 보이지 않고 룸미러나 사이드 미러로도 확인할 수 없는 곳을 사각지대라고 하는데요. 바로 이 사각지대 때문에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전체 교통사고의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인터뷰 : 시민 / 서울시 강동구
눈으로 봐도 잘 안보이다 보니까 좀 많이 위험하죠.”

▶ 인터뷰 : 시민 / 서울시 강남구
난 분명히 차가 없는 걸 보고 들어갔는데 어디서 나타났는지 차를 들이받은 거야.”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모두 다 사각지대로 인한 차로변경에 의한 사각지대 사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차로변경을 할 때는 주변에 차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차로변경을 해야 되는데 이걸 확인 안하고 하다 보니까 실질적으로 사각지대와 관련된 사고가 가장 위험한 영역이다.”

【 앵커멘트 】
실험을 통해 알아본 결과, 실제 사각지대의 위험성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 인터뷰 : 모은숙 / 어린이집 원장
이렇게 많은 아이들이 있었어요? 하나도 안 보여요 친구들이. 운전자가 의식을 하지 않으면 정말 사고나기 딱 좋은 상황인 것 같아요”

【 앵커멘트 】
자동차의 앞과 뒤 사각지대의 경우 앞쪽으로는 4~5m, 뒤쪽으로는 무려 7.2m의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전문가들은 사이드미러에 따라 시야가 다른 만큼 사각지대로 인한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자동차에 적합한 사이드미러를 사용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학교 자동차 학과 교수
사이드미러나 백미러는 와이드미러로 바꿔서, 렌즈의 구경이 틀려지는 거죠. 그래서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사각지대를 비춰주는 이러한 장치를 이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이에 따라 사각지대를 줄이는 방법으로 와이드 앵글 사이드미러 교체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사이드미러를 교체할 때는 상의 왜곡이 적은 비구면 다초점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시야확보에 큰 효과가 있어 사각지대에 취약한 소형차 운전자나 초보 운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초보운전자 / 서울시 강동구
일단 일반 미러보다는 훨씬 더 넓고 선명해 보이는 것 같아요.”

보조거울이 달려 있어도 그걸 다 볼 여유가 없으니까요. 시야가 넓게 보여지는 미러가 하나 있는게 더 좋은 것 같아요.”

【 앵커멘트 】
본인은 물론 타인의 생명까지 위협하는 운전중 사각지대, 효과적인 예방 대책으로 안전 운전을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