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아차, 1분기 영업이익 3828억원…2010년 이후 최저
입력 2017-04-27 10:31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에 따른 중국 보복과 대규모 리콜 등 악재가 겹치면서 기아자동차가 1분기 영업이익이 2010년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27일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올해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이 자리에서 1분기 매출액 12조8439억원(전년동기 대비 1.5%↑), 영업이익 3828억원(39.6%↓), 세전이익 7673억원(26.7%↓), 당기순이익 7654억원(19.0%↓)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기아차 관계자는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으로 매출액은 증가했지만 원화 강세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하락했다"며 "스팅어, 소형 SUV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선보이고 RV 판매 비중을 지속 확대해나가는 등 올해 남은 기간 수익성 방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아차는 1분기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6.2% 감소한 64만1686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수요 둔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니로의 신차 효과에도 불구하고 볼륨 모델 노후화에 따른 판매 감소의 영향으로 전체 판매가 12.7% 감소했다. 중국에서도 구매세 지원 축소와 한·중 관계 영향에 따른 소비심리 약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35.6% 줄었다.
반면 유럽에서는 승용 차급의 판매 확대와 니로의 인기에 힘입어 전체 산업수요 증가폭인 8.3%를 크게 웃도는 13.0%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
1분기 기아차의 글로벌 출고 판매는 전년 대비 6.5% 감소한 65만8332대를 기록했다. 국내공장에서는 내수 수요 둔화에 따른 판매 감소와 멕시코 공장으로의 생산 이관에 따른 미국 수출 물량 감소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37만7315대를 판매했다.
해외공장에서는 멕시코 공장 생산 확대 및 유럽 시장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 판매 둔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2.2% 감소한 28만1017대를 판매했다.
기아차는 올 한해도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신흥 시장 공략 강화 ▲신차 효과 극대화 ▲RV 차종 비중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러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 주요 신흥국 경기가 최근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만큼 현지 전략 차종을 앞세워 이들 국가에 대한 공략을 보다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다음달 선보일 예정인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의 초기 신차 효과를 극대화해 판매량을 늘리는 동시에 기아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중국 전략형 소형 SUV 'K2 크로스'를 상반기 내에 출시하고 하반기에도 소형 SUV급 신차 및 쏘렌토 상품성개선 모델 등을 잇달아 출시하는 등 고수익 RV 차종의 생산·판매 비중을 올해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아차는 경쟁력 있는 신차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현재의 위기를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