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포괄임금제 논란' 안철수, 안랩 대표이사직은 언제까지?
입력 2017-04-26 10:57 
포괄임금제/사진=연합뉴스
'포괄임금제 논란' 안철수, 안랩 대표이사직은 언제까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25일 일자리 창출에 대한 정부와 민간의 역할과 안랩의 포괄임금제를 놓고 양보 없는 신경전을 펼쳤습니다.

어제 밤 열린 대선후보 4차 TV 토론회에서 심 후보는 "네티즌이 꼭 물어달라고 한다. 불평등 해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장시간 저임금 해소다. 안랩에서 올해 임금계약을 총액임금제가 아닌 포괄임금제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사실이냐"고 포문을 열었습니다.

이에 안 후보는 "경영에서 손 뗀 지 10년도 넘었다"고 받아쳤습니다.

그러자 심 후보는 "안랩 직원들의 포괄임금제는 십수 년 해왔다. 안 후보가 확인해줘야 한다. 안 후보 캠프에서도 포괄임금제는 장시간 저임금을 강요하는 변태 임금제라고 지적한 바 있다"고 말하자 안 후보는 "(변태 임금제라고 지적한 것은) 제 생각이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심 후보는 "안 후보가 대주주로 있는 안랩에서 포괄임금제를 계속했다는 점에 대해서 충격이다"고 지적하자, 안 후보는 "대주주라고 경영에 관여하는 것이 아니다"고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두 후보 간 공방이 오가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심 후보를) 말로는 못 이겨요"라고 끼어들기도 했습니다.

이어 심 후보는 "안 후보는 민간이 일자리를 만들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 대한민국은 저임금 빚더미에 올라 소비가 IMF 때보다 못하다. 이럴 때 정부가 투자하고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안 후보 말씀처럼 민간이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전경련 생각이다. 낙수효과론과 똑같다. 대한민국 경제가 이렇게 왔다"면서 "그렇게 해서 대기업에 특혜를 주고 지원해줬는데 일자리를 만들었는가. 그렇기 때문에 정부가 나서서 자기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안 후보는 "정부가 하는 일은 기반을 닦는 일이다. 제대로 교육에 투자해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고 과학기술에 투자해 경쟁력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공정하게 산업구조를 만들어서 개천에서 용이 날 수 있도록 하고 실력만 있으면 중소기업도 대기업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자 심 후보는 "외람된 말씀이지만 사장님 마인드다. 미시적 기업경영과 거시적 국가 경제는 다르다. OECD 국가가 세계 금융위기 이후 공공일자리를 대폭 늘리고 있다. OECD 평균이 (공공) 일자리가 21%, 우리는 7.6%다"면서 "안 후보가 국가를 운영하려면 정부가 경제 주체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기를 권한다"고 받아쳤습니다.

안 후보는 "지금 인용한 통계가 공무원만 보면 OECD 평균보다 적게 보일 수 있다. 그런데 공기업과 위탁받은 민간기업이 다 빠진 수치다. 직접 비교하긴 적절하지 않다"면서 "재정문제도 있다. 우리는 훨씬 국민에게 적은 부담을 드리고 재정을 운영한다. OECD 평균과는 굉장히 차이가 있다"고 맞섰습니다.

심 후보는 "팩트 체크를 해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민간이 일자리를 만들고 정부는 기반만 만드는 것이야말로 신자유주의, 전경련 생각이다"고 지적했습니다.

안 후보는 "심 후보의 말씀과 다르다. 저는 대기업 위주를 중소기업, 벤처기업 위주로 바꾼다는 것으로 신자유주의, 전경련과는 완전히 다르다"고 반박했습니다.

안 후보는 1995년 3월 15일 안철연구소를 창업해 경영을 시작해 2005년까지 회사 창립 후 10년 동안 대표이사직으로 회사 경영에 참여했다고 전해졌습니다.

안 후보는 대표이사직을 사임 후 이사회 의장직을 맡았지만, 이후 회사 경영에 참여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당시 직원들의 증언에 따르면, 초기 사업 시작에 있어 안철수연구소는 직원들의 급여조차 지급이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자신의 월급에서 직원들의 월급을 챙겨주었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어제 대선 토론회에서 문제로 제기됐던 포괄임금제에 대해 안 후보는 경영에서 손을 떼 관여하지 않은 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