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땀 한 땀 바느질을 한 수공예적인 회화가 국내외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서울 신사동 청작화랑에서 전시를 여는 김영숙(47)의 개인전. 그는 입체도형으로 재단한 부직포(felt)를 안감이자 지지대로 쓰고 그 위에 실크나 섬유를 덧씌워 바느질로 마무리한다. 평면에 조각적인 특성을 입힌 부조 회화가 탄생하는 것이다.
다양한 색상을 지닌 천과 천이 연결돼 연속적인 패턴을 만들어 눈길을 끈다.
김 작가가 주목받은 것은 그리 오래 전이 아니다. 2011년 청작화랑 공모전에 당선된 것이 계기가 돼 미국 뉴욕을 비롯해 영국 런던, 중국 베이징, 홍콩 등 해외 아트페어에 나간 것이 뜻밖의 큰 호응을 얻었다.
작년 말에는 스위스 아트 바젤의 위성아트페어인 뉴욕 '스코프 마이애미'에 출품한 일곱 점을 모두 판매해 화제를 모았다.
이번 세 번째 개인전의 주제는 '자연의 숨결'. 비단 천으로 사물이나 풍경의 형태를 응축하고 바느질로 일일이 이어 붙인 20여 점이 벽에 걸렸다.
화면에는 논밭을 비롯해 창문틀, 강물, 바다 풍경 등 자연이 들어왔다. 충남 천안에 있는 작업실 너머로 펼쳐진 논과 밭고랑은 실크 천의 우아함 속에서 리드미컬하게 되살아난다. 하루 10시간 이상 1주일을 꼬박 작업해야 겨우 1m짜리 작품 한 점을 완성한다고 한다. 미술 평론가 박영택 경기대 교수는 "바느질이란 행위의 반복을 통해 고통과 즐거움, 혼돈과 평정, 공허와 충만의 극단을 다스리는 작가의 작업 과정은 개인적인 생각에는, 자신의 시간과 일상을 전적으로 무상적인 노동을 통해 수행의 과정으로 전환시키는 일"이라고 평했다. 전시는 4월 22일까지.
[이향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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