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뉴스추적] 화생방 부대 첫 등장…우리 군 대응은?
입력 2017-04-15 19:30  | 수정 2017-04-15 20:19
【 앵커멘트 】
앞서 태양절 열병식 소식 전해 드렸죠.
대규모 열병식에는 그동안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던 부대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뉴스추적, 추성남 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질문 1 】
추 기자! 흰색 군복을 입었던데, 구체적으로 어떤 임무를 수행하는 부대인가요?

【 기자 】
혹시 화생방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지금 화면에 나오는 흰색 군복을 입고 등장한 부대가 바로 화생방 부대입니다.

"이봉춘 육군 준장이 인솔하는 제12군단 열병정대. 백두산 기슭에서 사상과 신념의 강자들로 억세게 자라났습니다."

열병식에 부대가 차례로 등장할 때마다 어떤 부대라고 설명을 했는데, 화생방 부대에 대해서는 설명은 없었습니다.

군사 전문가들은 처음 보는 옷이라며 생화학무기와 대량살상무기 WMD를 다루는 핵 전문 부대로 보고 있습니다.

마치 우리가 입는 비옷처럼 머리까지 덮은 걸 볼 수 있는데요,

각종 화학물질과 방사능을 막아주는 기능을 갖춘 특수 재질로 보입니다.



【 질문 2 】
추 기자! 북한은 김정남 독살에 VX 신경작용제를 사용하지 않았나요?
이미 많은 생화학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던데요.

【 기자 】
북한은 1961년 김일성의 지시로 화학무기를 생산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13종의 생화학무기와 김정남 독살에 사용한 VX 신경작용제 등 최대 5천 톤의 화학무기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얼마 전 시리아 내전에 화학무기가 사용돼 어린이 30여 명을 포함해 민간인 90여 명이 숨지고 수백 명이 다쳤는데, 북한이 시리아와 화학무기를 거래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만큼 많이 생산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죠.

북한 사단뿐 아니라 연대급까지 생화학부대를 창설했다고 합니다.

오늘 열병식에 화생방 부대가 처음 모습을 드러낸 건 "생화학전용 부대, 핵 전문 부대가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질문 3 】
추 기자 얘기를 들어보니까 생화학무기가 참 무시무시한 것 같은데요.

【 질문 】
군대에 다녀온 남성들은 화생방 훈련을 잊지 못할 겁니다.

CS탄이라고 일종의 최루 가스를 터트리는 건데, 피부에 닿으면 따갑고 눈물과 콧물이 흐르죠.

그런데 북한이 보유한 생화학무기는 세균 작용제와 바이러스, 독소입니다.

단순히 고통스러운 게 아니라 목숨을 앗아갈 만큼 치명적이라는 게 무서운 거죠.

지금까지는 전쟁보다는 테러에 많이 사용됐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난 1995년 일본 도쿄 18개 지하철역에 살포돼 10여 명이 숨지고, 6천여 명이 다친 '옴 진리교' 사건을 들 수 있습니다.

만약 북한이 이런 생화학물질을 무기화해서 사용한다면 생각만 해도 너무 끔찍하겠죠.

실제로 북한은 생화학무기를 전방 군단에 배치해 전쟁 첫날 생화학물질을 탑재한 미사일을 쏠 가능성이 크다는 우리 군의 내부 분석도 있습니다.


【 질문 4 】
추 기자! 그러면 우리 군이나 정부는 북한의 생화학무기 공격에 어떤 대비책이 있나요?

【 기자 】
가장 확실한 대비책은 북한의 생화학무기 사용 자체를 막아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현재 우리 군 당국은 한미 연합 정보자산을 활용해 북한의 생화학무기 관련 시설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공격 징후를 조기에 파악해 무력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군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부대별로 생화학 공격을 받았을 때 제독하는 장비가 있습니다.

또, 1999년 화생방방호사령부를 창설해 대응책을 마련하고 제독 임무 등을 수행토록 했습니다만, 문제는 일반 국민입니다.

지하철 역을 지나다 보면 간혹 비상용 방독면에 갖춰진 함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과연 관심 있게 본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가장 기본적인 방어 수단인 방독면의 전 국민 확보율은 2.6%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또, 전국 190여 개의 주민대피시설에 화생방 방호기능이 없습니다.

정부는 최근 국민안전처 차관 아래에 '비상대비정책국'을 신설했습니다.

'국민 1 방독면' 보유를 권장하고, 화생방 방호기능을 갖춘 신규 대피소 구축 등 상반기 안에 '화생방 분야 종합대책' 발표할 계획입니다.

【 앵커멘트 】
많은 국민이 혹시 미국의 선제 타격으로 전쟁이 나는 것 아니냐며 걱정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자랑하듯 화생방 부대까지 공개했는데, 우리 군과 정부가 국민 불안을 줄이기 위해서 좀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추성남 기자 수고했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