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교육부, 초중고교 독도교육 강화…日맞대응
입력 2017-03-24 16:47  | 수정 2017-03-25 17:08

정부가 초·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독도 관련 내용을 확대하고 독도교육주간을 운영하는 등 학생들의 독도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24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 기술을 강화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한 데 대해 정부서울청사에서 대변인 명의의 규탄 성명을 내고 '독도교육 강화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일본은 이날 독도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내용을 포함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 교과서에는 일본의 제국주의 침략 역사에 대한 내용은 은폐·축소되고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를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기술돼있다.
교육부는 이에 대해 "(일본이)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고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침략전쟁으로 이웃 국가의 주권과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한 역사적 잘못을 망각하고 또다시 이웃 나라에 고통을 주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독도는 신라 지증왕 13년(서기 512년)이후 1500여년간 우리나라의 역사와 함께해온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라며 "교육을 통해 그릇된 역사관을 합리화하고 타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것은 분쟁과 갈등의 씨앗을 뿌리는 행위이며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심히 저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이어 "일본은 왜곡된 교과서를 즉각 시정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학생들에게 이웃 국가에 대한 존중과 평화의 중요성을 가르칠 것을 촉구한다"며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한다는 방침에 따라 왜곡된 교과서를 바로잡을 때까지 교육·외교·문화적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규탄 성명과 함께 교육부는 동북아역사재단 및 시도 교육청과 공동으로 '독도교육 강화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교육부는 초·중학교 사회 교과서와 고등학교 지리, 역사, 기술·가정 교과서에 독도 교육 내용을 확대한다. 특히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로서 분쟁지역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학생들이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논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또 독도교육이 교육활동 전반에서 통합적으로 이뤄지도록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독도교육주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학교별로 글짓기나 동영상콘텐츠(UCC)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는 방식이다.
같은 시기에 유동인구가 많은 KTX역을 중심으로 일본의 부당한 영유권 주장 실상과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라는 근거를 알리는 '찾아가는 독도전시회'도 개최한다.
이와 함께 10차시 분량으로 구성된 독도바로알기 교재 175만부를 이달 안으로 학교 현장에 직접 보급한다. 해당 교재에는 독도의 위치와 영역의 중요성, 독도의 역사적 연원, 독도 수호를 위한 노력 등이 담겨있다.
전국 중·고생이 독도에 관한 지식을 나누는 독도 바로알기 대회도 연다. 독도에 대한 학생과 일반 시민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독도전시관도 2개 늘린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과서를 통한 일본의 독도 도발을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수연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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