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K뷰티 거품낀 기업 많아…포스트차이나 전략 세워야"
입력 2017-03-24 16:07 
아모레퍼시픽 등 국내 화장품 대장주들이 중국의 강도 높은 사드 보복 조치로 매출 증대에 제동이 걸린 가운데 중국 외 시장으로 외연을 확대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또 그간 중국 대표 수혜주로 기업가치 측면에서 상당한 프리미엄을 얻었던 'K뷰티' 업종에 대한 리스크 관리도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안지영 IBK투자증권 유통·화장품 담당 수석연구위원은 24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중국자본시장연구회 주최로 열린 특별세미나에서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 화장품 업계는 포스트 차이나(Post-China) 전략을 강구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 안 수석연구위원은 "'K뷰티' 주도주들을 중심으로 프리미엄이 붙었던 게 사실"이라며 "'K뷰티'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버블이 낀 기업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혼탁해지는 국내 화장품 업종 내 기업별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게 안 수석연구위원 주장이다.
이에 따라 증권가에선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가 장기화할 경우 화장품 회사들의 실적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를 하향 조정한 바 있다.
[고민서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