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광화문 나와"…`상권 지존` 탈환 노리는 종로·청계천
입력 2017-03-15 17:26  | 수정 2017-03-15 21:31
리모델링이 한창인 서울 청계천변 장교동 한화빌딩 전경. 1~2층에만 유치하던 외부시설을 3층까지 확대했다. [이윤식 기자]
1980~1990년대 젊은 시절을 보낸 사람들에게 종로는 '메카'였다. 데이트할 때 최고의 만남의 장소가 종로서적이었다. 영화는 주로 종로에 있는 피카디리극장, 혹은 서울극장에서 봤다. 강남 같은 화려한 맛은 없었지만, 청춘의 낭만이 느껴지는 이곳은 도시의 심장이라는 '도심(都心)' 중에서도 핵심이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상황이 달라졌다. 많은 사람의 추억이 녹아 있는 종로서적은 경영난에 문을 닫았고, 치솟는 임대료만큼 장사가 안 되자 대로변에도 비어 있는 가게만 늘었다. 반면 바로 옆동네 광화문은 쑥쑥 커갔다. SFC(서울파이낸스센터)를 비롯한 고층 복합오피스 빌딩이 생기며 저층부와 아케이드 개발이 활성화하자 사람들이 몰렸다. 종로는 2005년 청계천 복원과 개발사업으로 재기를 노렸지만 광화문의 위세를 누르긴 역부족이었다.
도심부 한복판이라는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매력을 잃고 주춤하던 종로가 권토중래(捲土重來)에 나선다. 기존에 있던 고층빌딩의 저층부를 과감하게 개발해 상권 활성화에 나서는 것이다.
먼저 청계천변 대형 고층빌딩들이 '총대'를 멨다. 대우조선해양 옛 본사건물과 장교동 한화빌딩이 대표적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쓰던 남대문로 청계천 인근 사옥은 대우조선해양 사세가 급격히 기울면서 작년 캡스톤자산운용에 팔렸다. 캡스톤자산운용은 작년 1700억원에 이 건물을 사들이면서 청계천변이란 입지에 걸맞게 사람들이 활발히 오갈 수 있도록 리테일 부문 구성을 완전히 바꿀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어떤 브랜드의 매장이나 레스토랑 등이 들어갈지 정해지진 않았으나, 리테일에 정통한 외국계 부동산 회사 쿠시먼&웨이크필드가 컨설팅을 맡아 상업시설 구성(MD) 재편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다. 지하 1층~지상 2층 3000㎡가 넘는 면적이 모두 상업시설이 될 예정이다. 윤화섭 쿠시먼&웨이크필드 이사는 "저층부를 부분적으로 리노베이션해 상업시설에 적합한 공간의 형태와 환경을 조성하고, 청계천과 잘 어우러지는 F&B(식음료 업체)와 판매시설을 입점시켜 규모는 작지만 특색 있는 랜드마크로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기존 업체들의 임대 기간 문제로 내년에야 전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건물에서 한 블록 떨어진 장교동 한화빌딩 역시 리모델링 공사에 한창이다. 특히 저층부는 기존 건물과 확연히 구분되도록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기존에는 1층과 2층에 역사관과 우리은행이 있던 게 전부였지만, 리모델링을 하면서 3층까지 개발하기로 했다. 2019년에야 전체 리모델링 공사가 마무리되는 만큼 현재 카페 외에도 추가로 다양한 리테일이 더 들어설 수 있을지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12층에 위치해 사실상 직원들 전용이던 카페는 3층으로 이동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청계천 너머 종각역 인근에서는 종로타워가 이 같은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원래 이 건물 지하 2층에 위치해 있던 대형 서점 반디앤루니스가 2002년 폐업해 아쉬움을 남겼던 종로서적으로 부활하면서 과거의 향수와 현재를 연결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이 밖에도 도쿄스테이크, 바비레드 등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식음료 브랜드와 리테일 업체들이 들어섰거나 입점이 확정됐다. 그랑서울이나 D타워가 다소 보수적 분위기의 광화문·종로 일대에서 보기 힘들었던 이태원이나 경리단길 등의 '핫플레이스' 를 유치해 성공했던 것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았다.
업계 관계자는 "종로타워가 가장 먼저 상업시설 개편을 하기 때문에 종로 상권의 변화를 판단하는 가늠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 도심에 5년 만에 들어설 대형빌딩으로 관심을 모으는 센트로폴리스 역시 저층부 상권에 힘을 준다. 포스코건설이 짓고 시티코어가 시행을 맡아 내년 완공 예정이다. 연면적 14만1474㎡, 지하 8층~지상 26층 규모인데, 이 중 지하 1층~지상 2층을 상업·갤러리 등 문화시설로 빼곡히 채울 계획이다. 지하 1층에는 종로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역사문화전시관'이 들어설 예정이고, 1층과 2층은 각종 갤러리와 유명 맛집을 한 공간에서 만나는 식당가, 임차인 전용 라운지 등으로 활용된다.
고전하던 종각역 사거리부터 청계천 일대 빌딩들이 활기를 되찾으면 북쪽으론 SM면세점과 쌈지길 쪽까지, 동쪽으로는 센터원, 시그니쳐타워, 롯데호텔을 거쳐 동대문까지 연결되는 거대한 상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대문-명동, 광화문-삼청동과는 또 다르게 차별될지 주목된다. 실제 현재 종로에서 도시환경정비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인 만큼 잠재력은 높다는 평가다. 유명한 컬리어스 리서치파트장은 "시그니쳐타워 옆에 있는 장교12지구, 인사동 초입 공평 12-16지구가 정비되면 종로-청계천 리테일 상권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인혜 기자 / 용환진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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