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중국, 롯데 불매 촉구 다음 표적은?…"삼성·현대도 조만간 어려움 겪을 것"
입력 2017-03-01 10:44 
사진=연합뉴스
중국, 롯데 불매 촉구 다음 표적은?…"삼성·현대도 조만간 어려움 겪을 것"



롯데가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부지를 제공키로 한 걸 계기로 중국 관영 언론매체들이 대놓고 한국상품 불매 촉구에 나섰습니다.

롯데는 물론 한국의 삼성과 현대도 그 표적으로 삼겠다는 심산이어서 사태가 확산할 전망입니다.

이들 매체들은 중국 국민에게 애국심을 고취하자는 논리로 불매 운동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이 외국의 투자를 환영하고 촉진한다고 해놓고, 자국 법에 따라 정상적으로 영업 중인 특정 외국기업을 겨냥해 '보이콧' 목소리를 높이는 언론매체들을 용인하는 것이 과연 정당하냐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1일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 영문판인 글로벌 타임스는 사설을 통해 "한국의 사드 배치에 대한 우리의 반격은 조직적이고 단호해야 하며 우리의 제재는 평화로우면서도 철저해야 한다"면서 "중국 소비자들은 시장의 힘을 통해 한국을 벌함으로써 한국에 교훈을 줄 주요한 세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매체는 "그러나 우리는 양국 관계를 파괴할 조치까지는 할 수는 없다"면서 "중국 경제가 피해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번 제재에 있어 가장 기본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사드 한반도 배치 결정을 보복하는 차원에서 중국인들이 나서 한국 기업들에 실력 행사를 하자고 '선동'하면서도 중국 경제 전반에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 가면 안 된다는 '안내'까지 한 것으로 풀이됐습니다.

글로벌 타임스는 "평범한 중국 사람들이 한국에 대한 제재에 주된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중국인들의 한국 여행이 지난해 1천741만명에 달했다는 점과 한국 드라마와 공연이 중국 내 한류를 이끌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 매체는 "중국은 삼성과 현대에 가장 큰 시장이며 이들 기업에 대한 제재는 복잡한 결과를 낳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한중 갈등이 가속하고 있어 이들 기업도 조만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글로벌 타임스는 "롯데그룹은 제외한 나머지 유명 한국 유통업체들도 중국 소비자들의 제재를 받아야 한다"면서 "중국은 북한의 핵 개발에 대해 유엔을 통해 가혹한 제재를 부과해왔으며 한국이 사드를 배치하면 제재가 북한보다 덜하지 않을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이 매체의 후웨이자 기자는 '중국 지방 정부들은 한국의 투자 감소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기사를 통해 "중국 대중이 롯데그룹에 대한 보이콧을 시작했으며 경제적인 보이콧은 국가 안보 문제에 항의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지만 지방 정부에게는 양날의 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현재 상황에 영향받기를 꺼리는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서 철수할 가능성에 중국은 대비해야 한다"면서 "중국은 경제 전쟁이 일어난다고 해도 절대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외 인민일보, 신화통신, CCTV 등도 롯데의 사드부지 제공을 빌미 삼아 경제보복을 해야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