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서비스 R&D 정부투자 2배로 늘린다
입력 2017-02-01 15:28 

오는 2021년에는 교육·의료·물류 등 서비스 분야 연구개발(R&D)에 대한 정부 투자 규모가 현재의 2배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1일 미래창조과학부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올해 제2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서비스 R&D 중장기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서비스 R&D에 총 6647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2021년에는 이 투자액을 1조250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투자액 5788억원보다 2배가량 많은 금액이다. 또 정부 전체 R&D 예산에서 서비스 R&D가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3%에서 2021년 6% 수준으로 높이기로 했다.
산업화와 융합 가능성이 높은 3대 중점 투자 분야도 마련했다.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신성장 서비스'에 초기 투자를 집중하고 '서비스 고도화' 분야에는 타당성 검증 후 투자를 늘리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기반 기술' 분야에는 집중 투자 대신 안정적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의료, 관광, 교육, 물류 등 유망 신서비스 산업화를 위해 각 부처별로 산업별 R&D 추진계획이 마련된다. 인공지능이나 로봇,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이 접목된 R&D 플랫폼이 개발될 예정이다.

투자 환경도 개선된다. 국내 민간 R&D 투자 중 서비스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8.9%에서 지난해 8.6%로 줄어드는 등 답보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 비중을 2021년까지 13%로 높이기 위해 지금까지 이공계 인력에만 인정되던 기업부설연구소 연구·인력개발 비용을 인문·사회 분야 등 비이공계 인력에게도 인정해 주는 장려책을 펴기로 했다.
홍남기 미래부 1차관은 "그간 제조업 중심으로 성장해 온 국내에서 서비스업 성장 가능성과 관련 R&D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지원이 부족했다"며 "앞으로 서비스업을 글로벌 산업으로 육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진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