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인천]"해경 다시 돌려놔라"…해경 '부활론' 솔솔
입력 2017-01-19 10:40  | 수정 2017-01-19 10:58
【 앵커멘트 】
지난해 8월 해경본부가 상급기관인 국민안전처와 함께 인천에서 세종으로 이전했죠.
지역 균형발전이란 명분이었는데요.
6개월도 안 돼 해경본부를 다시 인천으로 되돌려야 한다는 논의가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노승환 기자입니다.


【 기자 】
세월호 참사 7달 만인 2014년 11월, 해경은 23년 간 걸어온 해양경찰청 간판을 내렸습니다.

당시는 300여 명의 목숨을 구하지 못한 해경에 비난여론이 들끓던 때.

결국 해경은 수사인력 200여 명을 일반 경찰에 넘기고 사실상 해체돼 국민안전처로 축소 통합됐습니다.


▶ 스탠딩 : 노승환 / 기자
- "이후 2년 여 만에 '해경부활론'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다음 정권이 출범하면 독립된 관청으로 다시 되돌리자는 얘기가 나옵니다."

인명구조에 실패했다면 그 기능을 강화하는 게 맞다며, 해경 해체는 사고대응 능력 강화와는 애초부터 거리가 멀었다는 겁니다.

▶ 인터뷰(☎) : 허종식 / 더불어민주당 인천 남구갑 위원장
- "해경을 독자적으로 부활시켜서 끊임없는 훈련의 결과로 나타나야 이런 것들(인명구조)의 대처능력이 커지는데 지금 안전처라고 하는 '옥상옥'이 되다 보니까…."

시민단체들은 가장 첨예한 서해 5도 방어를 위해 해경 부활과 함께 이곳 인천으로 청사도 다시 옮겨와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 인터뷰 : 김송원 /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 "위상이 추락한 해경본부로는 중국어선 불법조업에 대응할 수 없을뿐더러…."

하지만, 실제 해경이 다시 부활할지는 미지수입니다.

해경 해체와 청사 이전이 완료된지 채 6개월이 안됐고, 해경의 기능 강화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도 필요해 대선 국면에서 찬반 양론이 대두될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노승환입니다. [ todif77@mbn.co.kr ]

영상취재 : 문진웅 기자
영상편집 : 양성훈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