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계속되는 겨울발 미세먼지…'주범'과 '해결법'을 찾아라
입력 2017-01-19 09:54 
미세먼지/사진=연합뉴스
계속되는 겨울발 미세먼지…'주범'과 '해결법'을 찾아라


중국에서 발생한 스모그 탓에 초미세먼지(PM2.5)가 이틀째 한반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19일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이날 들어 초미세먼지주의보가 새로 발령된 곳은 부산 중부·서부권역, 대구권역입니다.

초미세먼지주의보는 PM2.5 시간평균농도가 90㎍/㎥이상 2시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될 때 내려집니다. 강원 원주권역에는 미세먼지(PM10)주의보도 발령돼 있습니다. 미세먼지 주의보는 농도가 150㎍/㎥이상 2시간 계속될 것으로 보일 때 발효됩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당 100㎍ 정도면 자동차 터널 안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9일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 '나쁨'(81∼150㎍/㎥)으로 예상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매우 나쁨'(150㎍/㎥이상) 수준의 농도까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연일 우리나라 대기가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은 중국발 스모그에서 비롯된 미세먼지가 전날 북서풍을 타고 유입된 상황에서 대기정체 현상 탓에 한반도에 머물러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다만 이날 밤 발해만에서 다가온 기압골의 영향으로 서울과 경기, 충남 서해안을 시작으로 눈이 내리면서 미세먼지 농도가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미세먼지는 왜 발생하나

먼지 발생원인은 자연적인 원인과 인위적인 원인으로 구분되지만 인위적인 발생이 대부분입니다.

인위적인 발생원은 대부분 연료 연소에 의해 형성된다. 보일러나 자동차, 발전시설 등 배출물질이 주요 발생원입니다. 그 외 공사장, 도로 등에서 비산되는 먼지도 많은 양을 차지합니다.

초미세먼지는 자동차, 화력발전소 등에서 배출된 1차 오염물질 대기 중 반응에 의한 2차 오염 물질생성이 주요 발생원입니다. 주로 황산염, 질산염, 유기탄소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특히 국내외적으로 난방용 연료사용이 증가하는 겨울철에는 오염물질 배출이 증가해 고농도 현상이 자주 일어납니다.

겨울철에는 중국발 스모그가 계절풍인 북서풍을 타고 우리나라에 유입되면서 미세먼지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기오염물질 중 30∼50%가 중국 등 국외에서 유입된 것이라고 합니다.

◇ 미세먼지 고농도시 행동요령

예보내용이 '약간 나쁨' 이상이거나 실시간 농도(약간나쁨 등급 이상)가 높은 경우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질환자, 심폐질환자 등은 가급적 외출시간을 줄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을 권고합니다.

외출할 때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황사마스크 제품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는 대기오염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학교나 유치원에서는 실외 활동보다는 실내 활동으로 대체하는 것도 권고되고 있습니다.

장시간 외출 시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실시간 농도 정보 사이트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겨울철 미세먼지가 계속되는 가운데 관계당국이 뚜렷한 미세먼지의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해 시민들의 건강이 위협 받고 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