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기춘·조윤선 구속영장 청구…"관제데모도 주도"
입력 2017-01-19 07:00  | 수정 2017-01-19 07:07
【 앵커멘트 】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수사 중인 특별검사팀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특검팀은 또 조 장관이 보수단체를 동원해 관제데모를 해온 정황도 포착했습니다.
이병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조윤선 장관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 대해, 직권남용과 국회 위증 혐의 등을 적용했습니다.

김 전 실장은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계 인사들을 정부 지원으로부터 배제하기 위해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등 총괄 지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조 장관도 지난 2014년부터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직하며 명단 작성에 관여하고, 문체부 장관에 취임하고 나서는 문건의 존재를 알고도 묵인한 것으로 특검은 보고 있습니다.

이들의 구속 여부는 내일(20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의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결정됩니다.


특검팀은 또 조윤선 장관이 정무수석 재직시절 보수단체를 동원해 '관제데모'를 지시한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우파들도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며 보수단체를 동원해 친정부 시위를 주도했다는 겁니다.

특히 어버이연합을 통해 지속적으로 '반세월호 집회'를 열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실제 이 단체는 정부 대처를 비판하는 영화 '다이빙벨' 상영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4월 제기됐던 관련 의혹이 이번에 사실로 드러난 셈입니다.

특검은 조 장관이 정무수석에서 물러난 뒤에도 정무수석실 주도로 보수단체를 동원한 친정부 집회는 계속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MBN뉴스 이병주입니다.[ freibj@mbn.co.kr ]

영상편집 : 이승진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