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한현정 기자]
◆줄거리
<공조>= 남한으로 숨어든 북한 범죄 조직을 잡기 위한 남북 최초의 공조수사를 그렸다. 임무를 완수해야만 하는 특수부대 북한형사(현빈)와 임무를 막아야만 하는 생계형 남한형사(유해진)의 정감 넘치는 훈훈한 팀플레이를 담았다.
<더킹>= 무소불위 권력을 쥐고 폼나게 살고 싶었던 한 남자(조인성)가 대한민국을 입맛대로 좌지우지하는 권력의 설계자(정우성)를 만나 세상의 왕으로 올라서기 위해 펼치는 이야기. 대한민국 현대사를 관통하는 신랄한 풍자가 매력적인 블랙 코미디.
◆남남 케미 궁합지수
<공조> 현빈X유해진= 상호보완형 궁합이다. 몸으로 해결하는 현빈은 ‘액션을 담당하고, 그의 곁에서 입으로 해결하는 유해진은 ‘코믹을 담당한다.
날아다니는 현빈과는 반대로 이 시대의 평범한 가장인 유해진은 몸을 사리느라 다 잡은 범인도 놓치기 일쑤다. 대신 인간적이고 위트가 넘치며 따듯한 가슴을 지녀 누구라도 그 앞에서 마음을 열 수밖에 없다.
서로 다른 꿍꿍이를 지닌 인들은 ‘톰과 제리를 연상시키며 연신 티격태격하지만 결국 둘 도 없는 의형제로 거듭난다. 기막힌 궁합을 자랑하지만, 흔한 설정이 흠이다.
<더킹>조인성X정우성= 달콤살벌 전략형 궁합이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성공에 득이 되면 가족이요, 실이 되면 적이다. 단순 명료하다. 권력 위엔 아무것도 없다. 사람도 정의도 자존심도 모두 중요치 않다. 공동의 목표가 있을 땐 더할 나위 없이 달콤하지만 장애가 되면 살벌하다 못해 공포스럽다.
<더킹>그 외 남자들, 조인성X류준열-정우성X배성우-조인성X배성우-정우성X배성우X류준열=언뜻 보면 관계가 복잡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간단하다. 필요한 존재냐, 불필요한 존재냐에 달린 관계다. 조인성과 류준열만이 순수한 우정으로 계산 없는 사이지만, 이 역시 정확하게 말하자면 류준열의 외사랑이다. 오랜 조직 폭력배 생활 속에서 과거 고향 친구인 조인성을 물심양면으로 도와주려고 하지만 진심을 돌려받진 못한다.
◆킬링 포인트
<공조> 현빈표 액션․윤아의 반전= 뛰어난 신체조건, 철저하게 훈련된 기술, 빠른 행동력을 바탕으로 집요하게 타겟을 쫓는 현빈은 극한의 남성다움을 어필하며 화려한 액션신을 선보인다. 기대를 뛰어 넘는 액션으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소녀시대 윤아는 기존의 청순미를 완전히 내려놓고 엉뚱한 백수 처녀로 제대로 망가졌다. 타고난 미모 덕분인지 골칫덩어리 행실에도 사랑스럽고 정감이 넘친다. 적은 분량에도 불구, 영화 속 가장 신선한 웃음 포인트로 미친 존재감을 자랑한다.
<더킹> 신랄한 풍자․적재적소 메시지=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압축적으로 담아내면서도 그 안에 존재해온 권력가들의 민낯을 신랄하게 들춰낸다. 약자가 아닌 기득권의 시각에서 사회의 부조리함을 꼬집으며 ‘대한민국의 왕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풀어나간다. 이 시국에 딱 맞는 블랙코미디.
영화 속 권력층들은 겉으로는 화려하고 우아하고 근엄해 보이지만 깊게 들여다보면 우습기도 하고 냉소적이며 음울하고 때로는 공포스럽다. 감독은 그들만의 또 다른 세계를 적날 하고 집요하게 그려낸다. 비극을 자초했지만, 다시 바꿀 수 있는 것 또한 우리 스스로임을 끊임없이 자각시킨다.
◆아쉬운 옥에티
<공조>= 남북 공조 수사라는 설정, 현빈의 액션을 제외한 대부분의 영화적 요소들이 진부하다. 화려한 액션, 중간 중간에 가미된 코믹, 웃다보면 찾아오는 위기와 감동까지 모든 영화적 요소들이 다 들어 있지만 세련되게 담아내진 못했다. 매 장면이 어디서 본 듯한 데자부의 연속이다. 앙숙에서 형제애로 발전하는 두 남자의 케미는 현대판 ‘투캅스로 느껴질 만큼 복고적이다.
코믹, 액션, 느와르, 휴머니즘 등 모든 장르가 녹아있는 종합선물세트일 수도 있지만 선택과 집중에 실패한, 스타 이름값을 제대로 내지 못한 밋밋한 드라마로 완성됐다. 모든 연령대가 쉽게 볼 수 있는 작품이지만, 그래서 개성이 느껴지지 않는 다는 게 가장 아쉽다.
<더킹>= 러닝타임 134분, 사실 좀 길다. 예상했던 재미나 화려함과도 거리가 있다. 묵직한 울림, 날카로운 풍자와 진지한 메시지가 강점이나 보는 내내 마음이 무겁다. 단순한 오락적 재미나 꽃미남들의 향연을 기대하고 간다면 끝까지 보기도 전에 지쳐버릴 수도 있다.
kiki2022@mk.co.kr
◆줄거리
<공조>= 남한으로 숨어든 북한 범죄 조직을 잡기 위한 남북 최초의 공조수사를 그렸다. 임무를 완수해야만 하는 특수부대 북한형사(현빈)와 임무를 막아야만 하는 생계형 남한형사(유해진)의 정감 넘치는 훈훈한 팀플레이를 담았다.
<더킹>= 무소불위 권력을 쥐고 폼나게 살고 싶었던 한 남자(조인성)가 대한민국을 입맛대로 좌지우지하는 권력의 설계자(정우성)를 만나 세상의 왕으로 올라서기 위해 펼치는 이야기. 대한민국 현대사를 관통하는 신랄한 풍자가 매력적인 블랙 코미디.
◆남남 케미 궁합지수
<공조> 현빈X유해진= 상호보완형 궁합이다. 몸으로 해결하는 현빈은 ‘액션을 담당하고, 그의 곁에서 입으로 해결하는 유해진은 ‘코믹을 담당한다.
서로 다른 꿍꿍이를 지닌 인들은 ‘톰과 제리를 연상시키며 연신 티격태격하지만 결국 둘 도 없는 의형제로 거듭난다. 기막힌 궁합을 자랑하지만, 흔한 설정이 흠이다.
<더킹>조인성X정우성= 달콤살벌 전략형 궁합이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성공에 득이 되면 가족이요, 실이 되면 적이다. 단순 명료하다. 권력 위엔 아무것도 없다. 사람도 정의도 자존심도 모두 중요치 않다. 공동의 목표가 있을 땐 더할 나위 없이 달콤하지만 장애가 되면 살벌하다 못해 공포스럽다.
◆킬링 포인트
소녀시대 윤아는 기존의 청순미를 완전히 내려놓고 엉뚱한 백수 처녀로 제대로 망가졌다. 타고난 미모 덕분인지 골칫덩어리 행실에도 사랑스럽고 정감이 넘친다. 적은 분량에도 불구, 영화 속 가장 신선한 웃음 포인트로 미친 존재감을 자랑한다.
<더킹> 신랄한 풍자․적재적소 메시지=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압축적으로 담아내면서도 그 안에 존재해온 권력가들의 민낯을 신랄하게 들춰낸다. 약자가 아닌 기득권의 시각에서 사회의 부조리함을 꼬집으며 ‘대한민국의 왕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풀어나간다. 이 시국에 딱 맞는 블랙코미디.
영화 속 권력층들은 겉으로는 화려하고 우아하고 근엄해 보이지만 깊게 들여다보면 우습기도 하고 냉소적이며 음울하고 때로는 공포스럽다. 감독은 그들만의 또 다른 세계를 적날 하고 집요하게 그려낸다. 비극을 자초했지만, 다시 바꿀 수 있는 것 또한 우리 스스로임을 끊임없이 자각시킨다.
<공조>= 남북 공조 수사라는 설정, 현빈의 액션을 제외한 대부분의 영화적 요소들이 진부하다. 화려한 액션, 중간 중간에 가미된 코믹, 웃다보면 찾아오는 위기와 감동까지 모든 영화적 요소들이 다 들어 있지만 세련되게 담아내진 못했다. 매 장면이 어디서 본 듯한 데자부의 연속이다. 앙숙에서 형제애로 발전하는 두 남자의 케미는 현대판 ‘투캅스로 느껴질 만큼 복고적이다.
코믹, 액션, 느와르, 휴머니즘 등 모든 장르가 녹아있는 종합선물세트일 수도 있지만 선택과 집중에 실패한, 스타 이름값을 제대로 내지 못한 밋밋한 드라마로 완성됐다. 모든 연령대가 쉽게 볼 수 있는 작품이지만, 그래서 개성이 느껴지지 않는 다는 게 가장 아쉽다.
<더킹>= 러닝타임 134분, 사실 좀 길다. 예상했던 재미나 화려함과도 거리가 있다. 묵직한 울림, 날카로운 풍자와 진지한 메시지가 강점이나 보는 내내 마음이 무겁다. 단순한 오락적 재미나 꽃미남들의 향연을 기대하고 간다면 끝까지 보기도 전에 지쳐버릴 수도 있다.
kiki202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