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김기춘-차은택 만남 지시’…박대통령 역할론에 청와대 곤혹
입력 2016-11-28 11:18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과 관련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구속기소된 차은택 씨의 만남을 둘러싼 양측 사이의 공방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역할에 대한 정황과 진술이 계속 나와 청와대가 곤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차 씨의 변호인은 지난 27일 차 씨가 2014년 6∼7월께 청와대 비서실장 공관에서 당시 김 실장과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정성근 문체부 장관 내정자를 만난 사실이 있다”며 최순실 씨 소개로 김 전 실장을 만났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김 전 실장은 박 대통령께서 차은택이라는 사람을 한 번 만나보라 해서 공관으로 불러 만났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그동안 ‘최 씨를 전혀 모른다고 밝혀왔던 김 전 실장의 해명은 박 대통령이 최 씨의 요청을 핵심 참모들에게 전달해 그의 국정농단을 방조했다는 의혹을 키우는 셈이어서 박 대통령과 청와대에 또 하나의 타격이 될 전망이다.

특히 차 씨가 김 전 실장과 만남 직후인 2014년 8월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는 점에서 최 씨가 정부 인사에 개입했고, 박 대통령이 그대로 최 씨의 말을 따랐다는 의혹도 커지고 있다.
아울러 차 씨의 공소장에 박 대통령이 차 씨 등의 이권 독식을 도와주는 내용의 구체적인 지시를 한 정황이 담긴 것도 부담이다.
검찰은 이미 차 씨가 최 씨와 함께 포스코 계열 광고회사 포레카를 인수하려 하고 자신의 지인들을 KT 임원으로 앉히려 했다는 혐의와 관련해 박 대통령이 포레카가 대기업에 넘어가지 않게 챙겨줘라”, 홍보 전문가가 있으니 KT에 채용될 수 있도록 KT 회장에게 연락하라”고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게 지시했다고 적시했다.
이와 같은 박 대통령 연루 의혹에 청와대는 여전히 구체적인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29일까지로 시한을 설정한 검찰의 대면조사 요구에도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청와대 참모들은 이와 관련 유영하 변호인이 오후에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외에도 박 대통령이 탄핵소추안 처리를 앞두고 3차 대국민담화나 기자회견 등의 형식을 통해 이런 의혹을 좀 더 구체적으로 해명하고 재차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전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