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정부가 위기에 빠진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그런데 혈세 먹는 하마로 평가받는 대우조선을 또다시 살리기로 하면서, 저가 수주경쟁이 재연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정규해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정부가 4조 원이 넘는 혈세를 낭비한 대우조선을 또다시 살리기로 했습니다.
2018년 이후로 선박 발주가 늘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일단 대우조선을 살린 다음 민간에게 매각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2020년까지 11조 원을 투입해 250척의 선박을 발주하기로 했습니다.
▶ 인터뷰 : 정만기 /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 "조선산업이 버틸 수 있는 정도로 내수가 뒷받침해 주고, 몇 년 동안 2~3년이라도. 발주가 정상화되는 데까지만 역할을…."
경쟁업체들은 이해할 수 없는 조치라며 반발합니다.
대우조선의 저가 수주 경쟁으로 다른 업체들의 경영마저 나빠졌기 때문인데,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손실을 막기 위한 대책이라는 겁니다.
▶ 인터뷰 : 홍성인 / 산업연구원 박사
- "제품 구조나 해양플랜트 이런 쪽 시장에 있어서도 다른 나라 업체와 경쟁하기보다는 국내 3사 간 경쟁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그런 불만을 얘기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부가 10억 원을 들여 만든 컨설팅 보고서 역시 대우조선의 독자생존 가능성이 작다고 지적했지만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 스탠딩 : 정규해 / 기자
- "조선 구조조정과 대우조선 처리 문제가 사실상 미봉책에 그치면서 제2, 제3의 위기가 또다시 재연될 것이란 지적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MBN뉴스 정규해입니다."
정부가 위기에 빠진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그런데 혈세 먹는 하마로 평가받는 대우조선을 또다시 살리기로 하면서, 저가 수주경쟁이 재연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정규해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정부가 4조 원이 넘는 혈세를 낭비한 대우조선을 또다시 살리기로 했습니다.
2018년 이후로 선박 발주가 늘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일단 대우조선을 살린 다음 민간에게 매각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2020년까지 11조 원을 투입해 250척의 선박을 발주하기로 했습니다.
▶ 인터뷰 : 정만기 /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 "조선산업이 버틸 수 있는 정도로 내수가 뒷받침해 주고, 몇 년 동안 2~3년이라도. 발주가 정상화되는 데까지만 역할을…."
경쟁업체들은 이해할 수 없는 조치라며 반발합니다.
대우조선의 저가 수주 경쟁으로 다른 업체들의 경영마저 나빠졌기 때문인데,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손실을 막기 위한 대책이라는 겁니다.
▶ 인터뷰 : 홍성인 / 산업연구원 박사
- "제품 구조나 해양플랜트 이런 쪽 시장에 있어서도 다른 나라 업체와 경쟁하기보다는 국내 3사 간 경쟁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그런 불만을 얘기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부가 10억 원을 들여 만든 컨설팅 보고서 역시 대우조선의 독자생존 가능성이 작다고 지적했지만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 스탠딩 : 정규해 / 기자
- "조선 구조조정과 대우조선 처리 문제가 사실상 미봉책에 그치면서 제2, 제3의 위기가 또다시 재연될 것이란 지적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MBN뉴스 정규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