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정부 “조선업, 공공발주 시간 번 뒤 선박산업으로 재편”
입력 2016-10-31 08:53 

정부가 우리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0년까지 250척 이상, 11조원 규모의 공공선박 조기 발주 등을 추진하고 조선사별로 경쟁력 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촉진할 계획이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세계 조선시장 발주량이 2020년에도 2011∼2015년 평균으로 회복되지 못하는 등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발주 가뭄에 시달리고 있는 조선업황을 감안해 국내 조선업계의 조선사업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선박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할 방침이다. 선박산업은 이미 만들어진 선박에 대한 수리·운영 서비스를 말한다. 이미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업체들은 수익성 강화를 위해 이 분야에 진출해있다.
논란이 됐던 대우조선해양 처리는 민영화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유 부총리는 대우조선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주인찾기를 통해 책임경영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는 수익성 평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업체끼리 과당경쟁으로 인한 저가 수주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외 조선업 밀집지역에는 2017년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1조7000억원을 투입하고 향후 5년 간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할 계획이다.
정부는 해운업에 대해 선박 경쟁력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선사들이 경쟁력 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박신조 프로그램 등 총 6조5000억원의 금융지원을 제공할 것”이라며 선사와 화주가 공동으로 선박을 발주해 화물을 수송하는 상생·협력모델을 확산하고 항만 경쟁력을 강화해 환적물량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고 밝혔다.이어 회생 절차 중인 한진해운의 해외 영업망과 전문인력을 계속 활용하기 위한 협의·조정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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