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與 지도부 "거국중립내각 구성 촉구하겠다"…거국중립내각이란?
입력 2016-10-30 15:37 
거국내각이란 / 사진=연합뉴스
與 지도부 "거국중립내각 구성 촉구하겠다"…거국중립내각이란?


새누리당 지도부는 30일 '최순실 비선실세 논란'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게 여야가 동의하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새누리당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김성원 대변인이 전했습니다.

거국중립내각은 여야가 각각 추천하는 인물을 중심으로 내각을 꾸리는 방향을 말하며, 특정 정파에 기대지 않고 결정돼 '중립적 시각'을 견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거국중립내각 의견은 대통령의 임기 말 '레임덕'이 닥치면 정국이 혼란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쓰이는 해법 중 하나입니다.

새누리당은 또 이날 오전 귀국한 최순실 씨를 긴급 체포, 엄정한 수사를 통해 엄벌하라고 요청했습니다.


아울러 이른바 '최순실 비선 논란'에 연루된 모든 관련자와 기관들에 대한 수사에도 박차를 가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청와대 참모진 개편과 관련, 이번 사건에 책임 있는 모든 인사에 대한 대폭적인 인적 쇄신을 재차 촉구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선도적, 적극적으로 이번 사태를 수습해 나갈 것"이라며 "야당도 국정 혼란을 부추기기보다는 국정 수습을 위한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특히 한 달밖에 남지 않은 내년도 예산심의에 여야가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주기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