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정원 쪽지 문구는 북한과 '사전 협의'한 증거"
입력 2016-10-19 20:01  | 수정 2016-10-19 20:30
【 앵커멘트 】
그렇다면 국정원에 보관된 쪽지 내용에 대해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먼저, 이 쪽지의 문구를 보면 북한에 기권하기로 결정하고 나서 결과를 통보했다기보다는 결정 전에 의견을 물었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최은미 기자입니다.


【 기자 】
현 정부 고위 관계자는 쪽지 내용을 봤을 때 북한의 전형적인 문구라고 밝혔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을 '북남수뇌회담'이라고 하는 등 쪽지에 나온 문구들이 북한에서 쓰는 표현"이라며 "북에서 직접 받은 메시지 그대로 노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반강조했습니다.

쪽지 내용에도 단서가 숨어있습니다.

"반공화국 세력의 인권결의안에 찬성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고 돼있는데, 결과를 다 정해놓고 통보했다면 비난을 했지, 이렇게 조건부로 입장을 전하진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우리 측에서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봤기 때문에 "찬성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는 식으로 답했을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위태로운 사태를 초래할테니 표결에 책임있는 입장을 취하기 바란다"는 말도 "기권하기로 결정했다"고 통보했다면, 나오기 어려운 반응이라는 주장입니다.

기권하기로 결정했다는데, 환영은 못할 망정 위태로운 사태까지 운운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남측의 태도를 주시하겠다"는 마지막 문장 역시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의미로, 기권 결정을 통보했다면 나올 수 없는 반응이라는 설명입니다.

MBN뉴스 최은미입니다. [ cem@mbn.co.kr ]

영상편집 : 김민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