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유엔기구 "북 홍수 피해 최악…핵 개발만 투자해 자연재해 대책 마련엔 무관심"
입력 2016-09-17 10:08 
북한 홍수 피해/사진=연합뉴스
유엔기구 "북 홍수 피해 최악…핵 개발만 투자해 자연재해 대책 마련엔 무관심"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은 최근 함경북도에서 발생한 홍수 피해가 50∼60년 사이 최악 수준이라고 지적하고 북한당국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7일 보도했습니다.

북한 주재 OCHA는 16일 공개한 '2016년 함경북도 합동 실사' 보고서에서 "(최근 발생한 홍수로) 함경북도 무산에서는 5만 가구 이상, 연사군과 회령시는 각각 1만∼5만 가구가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유엔 기구들과 국제적십자사, 북한 주재 유럽 비정부기구 관계자, 북한 당국자를 포함해 총 22명이 지난 6∼9일 함경북도 수해 지역을 답사한 내용과 북한 당국에 대책을 촉구하는 권고 등을 담았습니다.

보고서는 "이번 홍수 피해는 50∼60년 만에 최악의 수준으로 현지 학교와 유치원, 보육원이 모두 파손됐다"며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두만강 수위가 높아진 것에 더해 다량의 물이 평야로 방출된 것이 큰 요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또 북한당국에 "유관 부처가 피해 상황과 이재민 현황 파악을 시급히 마무리해야 한다"며 수재민들의 성별과 나이, 장애 여부, 현재 상태 등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어 보고서는 "조속한 시일 내에 보건 시설을 복구하고 응급 의약품을 분배하며 전국 각지에서 전문 의료인들을 피해 현장으로 파견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한 당국이 함경북도에서 발생한 수해 복구를 위해 양강도 주민에게 한 가구당 중국 돈 50위안(한화 8천400원)을 부담할 것을 강요했다고 일본 매체 아시아프레스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아시아프레스 오사카(大阪)사무소의 이시마루 지로(石丸次郞) 대표는 "(김정은이) 핵과 미사일 개발에 엄청난 돈을 쏟아부으면서 매년 발생하는 자연재해의 대책에는 무관심한 태도를 보여 수해 복구에 대한 부담과 피해는 고스란히 일반 주민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