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해 현장에서의 혼란과 우려를 끼친 데에 대해 경제팀 수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해외항만에서 한진해운 선박의 입출항과 하역이 거부되는 사태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산업경쟁력 관계장관회의를 중심으로 범부처 총력 대응체계를 갖춰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를 포함해 한진그룹이 자금 1000억원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한진그룹이 대주주로서 하역 정상화를 위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준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정부도 관계부처 간 협력 체제를 구축해 한진 측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또 그동안 어려움을 겪어 왔던 해외항만에서도 해결의 실마리가 보인다는 점은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한진해운이 기항 중인 미국 서부의 롱비치 터미널에서 금주 중에는 한진해운 선박의 입항과 하역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한진해운을 이용하려고 했던 선적 대기 중인 화물에 대해 지난 2일 베트남 노선에 대체선박 1척을 투입했다”며 이번 주 이후 미주, 유럽, 동남아 노선 등에 20척 이상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국적 선사가 대기화물의 목적지를 경유해 운반할 수 있도록 기항지를 확대하거나 한진해운의 얼라이언스를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한진해운 선박에 탑승해 있는 선원과 협력업체, 실직자를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유 부총리는 운항 중단된 선박에 탑승해 있는 선원들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현지대응팀을 중심으로 만전을 기하겠다”며 한진해운 협력업체와 중소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중기청과 정책금융기관의 긴급경영안정자금과 특례보증 등을 통해 경영 안정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해운업 관련 종사자들에 대해서는 고용유지지원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대규모 실직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겠다”며 실직자에 대해서는 체불임금 청산 등을 통한 생활안정 지원과 재취업 지원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한진해운 발 물류대란의 해결을 위한 자금에 대해 정확한 규모는 아직 확실하지 않으며 최선을 다해 비용이 많이 안 나오도록 협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진해운 선박에 실은 물류를 하역하려면 유류비나 하역비 등 밀린 대금을 갚아야 하는데 이 비용이 4000억원 수준이다. 한진그룹이 1000억원을 내놓더라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3000억원 가량이 더 필요한 것이다.
유 부총리는 한진도 나름대로 (적정 자금을) 계산한 것 같다”며 빚 진 게 있어 다 내놓지 않으면 안 해주겠다는 건데 이런 케이스가 한진뿐 아니라 많은 경우가 있어 관행이라는 게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빚을 다 갚으라고 하면 몇천억원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관행이고 그게 협상의 영역”이라며 시간이 좀 걸려 금액이 확정되겠지만, 미리 걱정할 일은 아니고 조금은 시간 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채권단의 추가 지원 여부에 대해서는 채권단의 원칙은 그냥 지원하는 것은 없고 한진이 담보를 내면 장기 저리로 대출하는 방안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역하려면 돈 더 들 것 같은데 돈 내야겠다는 이런 지원은 없으며 만약 그렇게 한다고 발표하면 협상력은 대폭 약해진다. 돈 더 내놓으라고 할 것”이라며 아무것도 없이 하는 그런 지원은 결코 없다”고 설명했다.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경우에 대해서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지 안 할지 모르는데 미리 말하기 어렵다”며 열심히 깎으려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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