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저금리 기조에 힐스테이트 평택 2차 상가 ‘인기’
입력 2016-09-07 11:10 


기준금리 인하, 안정적 임대수익 가능한 상가로 자금 쏠릴 전망
풍부한 고정 배후수요와 개발호재로 미래가치 높은 상가 노려볼만

최근 기준금리가 역대 최저 기록을 갱신하면서 수익형 부동산으로 대표되는 상가의 몸값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전격적인 저금리 기조 유지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자금이 쏠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상가 분양시장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실제로 한국은행은 지난 6월 기준금리를 기존 1.50%에서 0.25%포인트 내린 1.25%로 인하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이번 기준금리 인하를 통해 수익형 부동산의 대표 상품인 상가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미 낮은 금리로 인해 형성되어 있었던 은행에 목돈을 둘 필요성이 없다는 공감대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투자성향이 큰 수요자들은 오히려 이번 기준금리 인하를 기회를 삼을 수 있다는 반응이다. 실제로 올해 1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15년 4분기 및 연간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조사 결과 보도자료를 살펴보면 2015년 상업시설의 투자수익률은 7.32%로 같은 해 은행 정기예금 금리(1~11월 평균)인 1.72%와 비교해 5.6%포인트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추세와 맞물려 분양을 앞둔 유망 수익형 상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일례로 현대건설이 9월, 경기도 평택시 세교지구 2-1블록에서 선보이는 힐스테이트 평택 2차 단지 내 상가는 분양을 앞두고 문의전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현장 분양관계자의 전언이다.


힐스테이트 평택 2차 단지 내 상가는 지하 1층~지상 2층, 전용면적 37~80㎡, 총 25개 점포로 구성돼 있다. 특히 1차(822세대), 2차(1,443세대), 3차(542세대)로 이어지는 총 2,807세대의 매머드급 단지 내 상가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특히 전체 세대 중 전용면적 85㎡ 이하의 중소형 물량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성향이 높은 청장년층의 인구 유입도 기대된다.

인근으로 풍부한 개발호재를 갖춘 점도 장점이다. 이 상가는 삼성 등 대기업 산업단지 개발, SRT 개통 등 개발호재가 집중되고 있는 평택시에서 선보이는데다 1차~3차로 이어지는 2,807세대의 매머드급 힐스테이트 브랜드 타운을 고정 배후수요로 확보할 수 있어 실수요자와 주택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최근 풍부한 개발호재로 주목받고 있는 평택시에 들어서는 까닭에 투자수요도 높을 전망이다. 실제로 해당 상가 인근에는 차세대 반도체 및 바이오, 의료기기 등의 업종이 들어설 예정인 고덕산업단지(총 395만㎡ 규모, 약 3만여명의 고용창출 예상)가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으로의 주택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고덕산업단지 내에는 삼성전자가 100조원 이상을 투자, 차세대 반도체 생산라인 등을 짓는다. 아시아 최대 규모로 부지 조성공사가 올해 마무리될 예정에 있고 LG전자 등 산업단지 이전이 예정돼 있다. 여기에 3만여 명이 상주하는 아산테크노밸리와 인접해 있고, 삼성전자에서만 일자리 3만여개, 인구 10만여명 유입 효과가 기대되 투자수요를 모으고 있다.

또 1호선 지제역 일대는 고밀도 복합역사로 개발 예정이다. 1호선 지제역 옆에는 SRT 평택지제역이 들어설 예정이고 시외와 시내를 연결하는 BRT 간선버스 및 버스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가 건설된다. 안중역~지제역 산업철도까지 연계가 예정되어 있어 서울과 경기도 주요 도시로 이동하기 편리하다.

미군부대 이전도 굵직한 개발호재다. 주한미군은 오는 2017년까지 미군 관계가족, 개인, 관계자 등이 캠프 험프리(평택 미군기지)로 이전할 예정이다. 주한 미군기지 이전이 완료되면 4만4,000여명이 이주하게 된다. 미군기지 이전으로 인한 직•간접적 경제효과가 10조원에 이를 것으로 평가되며, 유입인구가 크게 증가하면서 평택 부동산 시장의 열기를 더해 갈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건설 분양 관계자는 힐스테이트 평택 2차 단지 내 상가는 경기권에서도 보기 드문 2,807세대 규모의 힐스테이트 브랜드 타운 내 상가로 높은 희소가치가 높고 안정적인 고정 배후수요 확보로 분양 전부터 실수요자와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면서 특히 향후 평택시는 수도권 고속철도인 SRT 평택지제역을 비롯해 고덕산업단지, 주한미군기지 이전 등 굵직한 개발호재가 집중되는 까닭에 향후 미래가치도 높아 성공적인 분양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힐스테이트 평택 2차 상가 분양홍보관은 현장 인근인 경기도 평택시 세교동 산14-4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