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세균 개회사서 공수처, 사드 언급…與 "의사 일정 거부" 맞불
입력 2016-09-01 16:34 
정세균 개회사/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개회사서 공수처 설치, 사드 언급…與 "의사 일정 거부" 맞불


정세균 국회의장은 1일 "고위공직자가 특권으로 법의 단죄를 회피하려는 시도는 용인될 수 없다"며 "고위공직자 비리 전담 특별 수사기관 신설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정 의장은 이날 올해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개회사를 통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관련한 논란은 참으로 부끄럽고 민망한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고위공직자비리수서처(공수처) 설치법안은 올 정기국회에서 야권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는 "최근 우리 사회 권력자들의 특권, 공직사회에 아직 남아있는 부정과 부패를 보면서 더는 고위공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사기관 신설을 미뤄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공수처 신설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그는 "민정수석은 티끌만 한 허물도 태산처럼 관리하고, 검찰에 영향력을 크게 행사하는 자리"라며 "그 당사자가 직을 유지한 채 검찰수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을 국민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느냐"고 반문했습니다.

그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공수처 신설을 깊이 있게 논의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 의장은 "사드 배치와 관련한 정부의 태도는 우리 주도의 북핵 대응 측면에서 동의하기 어렵다"며 "사드 배치의 불가피성을 떠나 우리 내부에서 소통이 전혀 없었고, 그 결과로 국론은 분열되고 국민은 혼란스러워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북한의 잘못된 선택에는 응분의 제재가 반드시 있어야 하지만 지금처럼 남북이 극단으로 치닫는 방식은 곤란하다"며 "국민과 국회가 언제까지 남북 간 치킨게임의 관망자로 있어야 하느냐. 작은 것이라도 가능한 부분부터 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새누리당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할 국회의장이 야당의 당론을 대변했다며 즉각 반발했습니다.

특히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개회식 직후 소집한 긴급 의원총회에서 "중립적 위치에서 의사진행을 해야 할 의장이 야당의 당론을 대변하듯이 이야기할 수 있느냐"면서 "이런 의장을 어떻게 믿고 20대 국회를 맡길 수 있겠느냐"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어서 정 대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의장의 온당한 사과와 후속조치가 마련되지 않는 한 새누리당은 앞으로 20대 국회의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하겠다"고 밝혔고, 의원들이 박수로 이같은 방침을 '추인'했습니다.

개회 첫날부터 여야의 대립이 극에 달하면서 앞으로 여소야대 정국은 순탄치 않을 예정입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