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임종룡, 현대상선·산은과 ‘한진해운 법정관리’ 후속 대책 논의
입력 2016-09-01 10:12 

한진해운이 지난달 31일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선박 가압류, 입항 거부 등의 사태가 잇따르는 등 후폭풍이 현실화되자 금융위원회도 급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1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임종룡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정부 서울청사에서 산업은행 부행장, 현대상선 부사장 등을 만나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의 후속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임 위원장은 당장 문제가 되고 있는 운임 상승을 막을 방안부터 찾을 예정이다. 수출입업계에서는 한진해운이 퇴출되면 운임이 미주 지역은 2배, 유럽 지역은 4배까지 오를 것이라고 전망한다.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이 대체선박을 얼마나 투입해줄 수 있을지 파악하고, 대체선박 확보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우량자산을 인수하는 방법도 핵심 안건으로 올린다.
금융위 관계자는 운송·물류 문제는 해양수산부가 비상계획을 가동해 대응하고 있지만 금융위도 산업은행을 통해 현대상선·한진해운과 관련이 있는 만큼 함께 대응책을 찾기 위한 자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회의에서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설명하고 현대상선, 산업은행이 맡아줘야 할 역할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세계 곳곳에선 한진해운 선박에 대한 가압류 및 입항 거부 등이 이어지고 있다. 독일 선주사 리크머스는 한진해운으로부터 밀린 용선료를 받기 위해 지난달 30일 싱가포르 법원에 가압류를 신청해 ‘한진로마호를 억류했다. 싱가포르 PIL은 한진해운에 빌려준 선박 ‘한진멕시코호의 운항 정지를 요구했다. 또 부산신항에서는 이날 자정부터 래싱업체들이 요금 채납을 이유로 한진해운 선박에 대한 작업을 거부해 입항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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