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정부에서 항공사를 대상으로 2년마다 안전성 평가를 하는데요.
이상하게도, 모든 항공사가 가장 우수한 'A등급'을 받았습니다.
크고 작은 항공사고가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이용객들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반응입니다.
배정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바퀴에 고정핀을 꽂아둔 채 이륙했다 급히 회항하고, 」「경고등이 들어오자 승무원이 문을 붙잡은 채 비행이 이어집니다.」
「이처럼 항공기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지만, 이번 항공 안전성 평가에서 국내 7개 항공사 모두가 A등급을 받았습니다.」
항공기 이용객들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입니다.
▶ 인터뷰 : 유상훈 / 항공기 이용객
- "제 심정으로는 (A등급을) 100% 믿을 수는 없는 거 같습니다."
▶ 인터뷰 : 김송희 / 항공기 이용객
- "(A등급이라고 해도) 일단은 사건·사고들도 많이 나고 해서, 불안한 감은 없지 않아 있는데요…."
▶ 스탠딩 : 배정훈 / 기자
- "모두 A등급을 받은 항공사의 안전도 평가와는 달리 승객들의 불안감이 사라지지 않는 데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큰 사고가 아닌 항공안전장애로 판단되는 작은 사고는 안전성 척도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실제, 2014년부터 2년간 발생한 사고 가운데 대형 사고는 1건,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준 사고는 9건뿐이었지만, 작은 사고, 즉 항공안전장애는 무려 236건이나 발생했습니다.」
출입문이 열린 채 이륙했다 회항한 사고나, 「착륙하다 바퀴가 터진 사고 등은」 대수롭지 않다는 이유로 안전성 평가에 반영하지 않는 겁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평가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음번에 평가 항목을 개선하겠다는 궁색한 답변만 내놨습니다.」
MBN뉴스 배정훈입니다. [ baejr@mbn.co.kr ]
영상취재 : 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이재형
정부에서 항공사를 대상으로 2년마다 안전성 평가를 하는데요.
이상하게도, 모든 항공사가 가장 우수한 'A등급'을 받았습니다.
크고 작은 항공사고가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이용객들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반응입니다.
배정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바퀴에 고정핀을 꽂아둔 채 이륙했다 급히 회항하고, 」「경고등이 들어오자 승무원이 문을 붙잡은 채 비행이 이어집니다.」
「이처럼 항공기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지만, 이번 항공 안전성 평가에서 국내 7개 항공사 모두가 A등급을 받았습니다.」
항공기 이용객들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입니다.
▶ 인터뷰 : 유상훈 / 항공기 이용객
- "제 심정으로는 (A등급을) 100% 믿을 수는 없는 거 같습니다."
▶ 인터뷰 : 김송희 / 항공기 이용객
- "(A등급이라고 해도) 일단은 사건·사고들도 많이 나고 해서, 불안한 감은 없지 않아 있는데요…."
▶ 스탠딩 : 배정훈 / 기자
- "모두 A등급을 받은 항공사의 안전도 평가와는 달리 승객들의 불안감이 사라지지 않는 데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큰 사고가 아닌 항공안전장애로 판단되는 작은 사고는 안전성 척도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실제, 2014년부터 2년간 발생한 사고 가운데 대형 사고는 1건,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준 사고는 9건뿐이었지만, 작은 사고, 즉 항공안전장애는 무려 236건이나 발생했습니다.」
출입문이 열린 채 이륙했다 회항한 사고나, 「착륙하다 바퀴가 터진 사고 등은」 대수롭지 않다는 이유로 안전성 평가에 반영하지 않는 겁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평가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음번에 평가 항목을 개선하겠다는 궁색한 답변만 내놨습니다.」
MBN뉴스 배정훈입니다. [ baejr@mbn.co.kr ]
영상취재 : 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이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