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영화인 비대위, BIFF 보이콧 철회 논의 중
입력 2016-08-01 09:40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향희 기자]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보이콧을 선언했던 영화인비대위가 영화제 정관 개정을 맞아 새로운 논의를 시작했다.
영화인비대위는 1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부산국제영화제 보이콧 철회 여부와 관련한 입장을 다시 한번 전했다.
비대위는 부산국제영화제 보이콧을 철회 또는 유지할 것인지를 놓고 의견취합 과정에서 각 단체별로 그리고 영화계전반에 걸쳐 치열한 토론과 논의가 이뤄졌다. 7월 30일 단체별 의견을 취합한 결과 보이콧 철회에 대해 4개 단체가 찬성하고, 4개 단체가 반대하며, 1개 단체가 입장을 유보했다”면서 영화인비대위를 구성하고 있는 9개 단체의 대표들은 이에 대해 하나의 결론을 내리지 않고 제 단체별 판단을 존중해 가며 계속 논의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부산시의 검찰 고발 이후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의 재판이 여전히 진행 중”이라며 부산시의 부당한 간섭과 행위로 불거진 문제가 개인의 잘못으로 변질되어가고 있다. 영화인비대위는 훼손된 개인의 명예가 회복 될 때까지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쏟을 것이며 향후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영화인 비대위는 지난 4월 열린 기자회견에서 ‘서병수 부산 시장의 조직위원장 사퇴 즉각 실행과 부산국제영화제의 자율성 및 독립성을 보장하는 정관 개정, ‘부산국제영화제 신규 위촉 자문위원 68명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철회와 부산국제영화제 부당간섭 중단, ‘부산국제영화제의 집행위원장 사퇴 종용, 총회 의결 없는 집행위원장 해촉 등 영화제를 훼손한 일련의 잘못에 대한 공개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하며 부산국제영화제 참가 전면 거부를 결의한 바 있다.[ⓒ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