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경남 거제시 거제상공회의소 2층 회의실.
경남도와 거제시, 통영시 등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과 고용노동부 통영노동지청, 경남신용보증재단 등 관련 부처·기관 관계자들이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STX조선·성동조선해양 인사 관련 부서 담당자들과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선해양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조선업계·관계기관 긴급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날 회의에서 경남도와 거제시 등 지자체는 우선 도내 조선업 현황을 설명했습니다.
지자체와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고용노동부도 거제시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거나 조선업 전체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될 때를 대비해 다각도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자 조선업계 건의가 쏟아졌습니다.
가장 먼저 말문을 연 대우조선 관계자는 "수주가 돼야 조선업이 살아난다"며 "정부가 수주를 지원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고용위기지역이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은 기준을 충족한 이후 이뤄지면 너무 늦다"면서 "지정 기준이 미흡하더라도 지정을 해달라"고 건의했습니다.
그는 "대우조선의 경우 그동안 부서 단위 조직을 100개 이상 없앴고 임원진 업무용 차량을 경차로 바꾸는 등 비용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서 "신규 수주가 안 될 경우 추가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조선업 지원대책이 실효성 있게 이뤄지려면 기업과의 상시 협의 체제를 갖추는 게 필요하다"며 "언론의 경우 자극적인 뉴스를 자제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중 관계자는 "호황기 때 받아놓은 물량으로 현재 버티고 있지만, 추가 수주가 안 된다면 올해 말 또는 내년부터 일감이 크게 줄어 삼성중뿐만 아니라 협력사들도 힘들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STX조선 관계자는 "현재의 조선업 위기는 개별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문제"라며 "세제 지원과 같은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지원은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개별 기업이 조선업 불황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며 "정부가 조선 기술자들의 전직이 가능하도록 취업 알선과 재교육 등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조선업체 한 관계자는 "조선업체들이 불황을 예견하고 수년 전부터 다각도로 구조조정을 해 오고 있다"며 "정부 대책이 만시지탄의 감이 없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경남도와 각 지자체 등은 조선업계 건의를 수렴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경남도와 거제시, 통영시 등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과 고용노동부 통영노동지청, 경남신용보증재단 등 관련 부처·기관 관계자들이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STX조선·성동조선해양 인사 관련 부서 담당자들과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선해양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조선업계·관계기관 긴급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날 회의에서 경남도와 거제시 등 지자체는 우선 도내 조선업 현황을 설명했습니다.
지자체와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고용노동부도 거제시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거나 조선업 전체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될 때를 대비해 다각도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자 조선업계 건의가 쏟아졌습니다.
가장 먼저 말문을 연 대우조선 관계자는 "수주가 돼야 조선업이 살아난다"며 "정부가 수주를 지원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고용위기지역이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은 기준을 충족한 이후 이뤄지면 너무 늦다"면서 "지정 기준이 미흡하더라도 지정을 해달라"고 건의했습니다.
그는 "대우조선의 경우 그동안 부서 단위 조직을 100개 이상 없앴고 임원진 업무용 차량을 경차로 바꾸는 등 비용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서 "신규 수주가 안 될 경우 추가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조선업 지원대책이 실효성 있게 이뤄지려면 기업과의 상시 협의 체제를 갖추는 게 필요하다"며 "언론의 경우 자극적인 뉴스를 자제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중 관계자는 "호황기 때 받아놓은 물량으로 현재 버티고 있지만, 추가 수주가 안 된다면 올해 말 또는 내년부터 일감이 크게 줄어 삼성중뿐만 아니라 협력사들도 힘들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STX조선 관계자는 "현재의 조선업 위기는 개별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문제"라며 "세제 지원과 같은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지원은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개별 기업이 조선업 불황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며 "정부가 조선 기술자들의 전직이 가능하도록 취업 알선과 재교육 등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조선업체 한 관계자는 "조선업체들이 불황을 예견하고 수년 전부터 다각도로 구조조정을 해 오고 있다"며 "정부 대책이 만시지탄의 감이 없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경남도와 각 지자체 등은 조선업계 건의를 수렴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