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회사 설계사 경쟁력이 가장 우수한 회사는 푸르덴셜생명, 삼성생명, 메트라이프생명 등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인들이 보험상품에 가입할 때 만나는 보험 영업직원들은 설계사들이다. 이 때문에 설계사들의 경쟁력이 곧 보험사 영업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보험업계에선 중요한 지표로 여겨진다.
24일 생명보험협회, 금융감독원, 신학용 국민의당 의원실 등에 따르면 푸르덴셜생명은 설계사 불완전판매 비율(낮은순), 2년째 설계사 정착률, 우수인증 설계사 비율 등 설계사 비교 주요 지표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완전판매가 가장 적고, 설계사들이 오래 근무하며, 우수한 설계사들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뜻이다.
세부항목별로 보면 지난해 푸르덴셜생명의 설계사 불완전판매 비율은 0.08%를 기록해 비교대상 21개 생명보험사중 가장 낮았다. 1만건중 8건정도의 불완전판매가 나왔다는 것으로 업계평균인 0.46%에 비해 극히 낮은 수치다. 푸르덴셜생명 관계자는 설계사 선발시 설명회 3회, 집중면접 2회 등 까다로운 절차를 걸쳐 뽑고 있고 선정 이후에도 2년간의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등 설계사 경쟁력을 강화한 덕분”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푸르덴셜생명에 대한 고객만족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설계사들의 판매 이후 고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푸르덴셜보험의 종신보험을 해약하려고 푸르덴셜 지사를 방문한 한 소비자는 지사에 해약 등 고객관리 전담 직원이 없어 너무 불편했다”며 푸르덴셜보험 가입은 쉬워도 해약은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판매만 강조했지 사후관리는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메트라이프(0.19%), 삼성생명(0.2%), 농협생명(0.21%) 등도 상위권을 보였다.반면 동부생명(2.7%), 흥국생명(1.29%), 동양생명(1.27%)은 최하위권이었다. 삼성생명 역시 매주 수요일 고객사랑 실천의날과 불완전판매 포인트제도를 이용하는 등 철저한 관리로 인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반면 동양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설계사 인력이 줄어들면서 고객들의 청약철회 등이 늘어나면서 불완전판매 비율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설계사 신규등록 후 1년 이상 정상적 보험모집활동을 하는 인원 비율을 나타내는 2년째 설계사등록 정착률(2015년상반기 기준) 역시 푸르덴셜(58.6%), 삼성생명(52.2%), 메트라이프(47.6%)가 상위권을 보였다. 이들 보험사 설계사들이 그만큼 오래 근무하면서 고객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가져간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반면 KB(10.3%), 하나(12.5%), DGB(13.2%) 등 은행계열 생보사들은 10% 안팎에 불과했다.
보험협회들이 인정하는 우수인증 설계사 비율은 어떨까. 신학용 의원 자료에 따르면 푸르덴셜(37.3%), ING(18.1%), 메트라이프(15.5%) 등이 자사 설계사중 우수인증 설계사 비율(2015년 기준)이 높은 것으로 바타났다. 이에 반해 동부(1.7%), 흥국(2.9%), 동양(3.2%) 등은 우수인증 설계사를 찾기가 매우 힘들었다. 우수인증 설계사란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보험상품의 완전판매를 위해 2008년5월 도입한 제도다. 보험설계사의 근속기간과 계약 유지율, 모집실적, 불완전판매 건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하며 우수인증 설계사로 인증받으면 인증로고를 명함과 보험안내서 등에 인쇄해 영업에 활용할 수 있다.
[박준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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