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이 각각 3000명 규모 인력 구조조정에 돌입한다. 현대상선은 법정관리로, 한진해운은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으로 들어가는 결정이 조만간 내려진다. 정부가 이르면 이번 주말 열릴 청와대 서별관회의(비공개 경제금융점검회의)에서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방안을 집중 논의할 예정인 가운데 정치권도 한 목소리로 여·야·정 협의를 요구하고 나섰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21일 서별관회의에서 지난해 4조 2000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한 대우조선해양의 자구 노력에 대한 종합 점검을 할 계획”이라며 1만 3000여명인 대우조선해양 인력 규모를 1만명 선으로 줄이는 노력을 하든지 아니면 이에 상응하는 인건비 감축 노력을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자금 지원으로 당장 유동성 문제는 없지만 조선 업황 악화로 수주가 끊긴 만큼 만약에 대비한 선제적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이다.
사실상 정부 소유인 대우조선해양과는 달리 민간기업인 현대중공업은 최대 3000명 규모 임직원을 감축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현대중공업 전체 인력의 약 10% 안팎에 해당된다. 지난해 1300여명을 희망퇴직시킨 데 이은 대대적인 인력 구조조정이다.
현대상선과 더불어 양대 해운사인 한진해운도 해외 선주들과 용선료 인하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 돌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채권단 고위관계자는 용선료 협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 한진해운이 자율협약에 들어가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오너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유상증자 참여를 통한 사재출연을 비롯해 자산 매각·인력 구조조정 등이 모두 담긴 자구 계획을 받아본 후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진해운이 자율협약에 들어가면 7000억원 규모의 은행 부채에 대한 만기가 연장되면서 용선료 협상을 계속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자구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행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현대상선에 대한 법정관리도 본격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에 해운사가 2개 있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그런 생각이 만고불변의 진리는 아니다”고 말했다. 향후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합병 가능성도 열어놓은 셈이다.
정치권도 구조조정 문제 논의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당내 ‘구조조정 태스크포스(가칭)를 22일 설치한다고 발표하면서 근본적으로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정부가 이제 그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정부 산업개혁에 대해 여전히 대기업 중심 발상을 하고 있다”면서 대통령, 정부, 국회가 머리를 맞대고 함께 해법을 찾아야 될 때고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야당이 내놓은 기업 구조조정 논의 방침과 관련해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구조조정에 따른 대규모 실업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서별관회의에 고용노동부 장관도 참여시키로 했다. 유 부총리는 고용 안정과 관련해 여러 아이디어가 있으면 토의하겠다. 야당과도 이야기하겠다”고 밝혔다.
[조시영 기자 / 박용범 기자 / 우제윤 기자 / 노승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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