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국토부 미래정책 실무TF 내주 출범
입력 2016-04-01 16:02  | 수정 2016-04-01 19:33
국토교통부가 미래정책 발굴 연구용역에 착수한 데 이어 다음주부터 14개 실무 태스크포스(TF)를 본격 가동한다. 국토부는 30년 뒤를 내다보는 '2045 프로젝트'를 위해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1일 국토부 관계자에 따르면 국토부는 최근 주요 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었고, 젊은 공무원과 전문가들이 7대3 비율로 참여하는 실무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처 업무가 주택과 교통 현안 위주로 돌아가는 만큼 구글 등 해외 선도기업 움직임과 미국·일본 등 선진국 동향 파악 작업이 신선한 자극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국토부는 미래정책 설정에 기존 조직체계는 한계가 적잖다는 판단에 따라 새로운 부서를 만드는 등 대규모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첨단항공과 첨단자동차기술과 도시경제과 등 3개 과를 신설하고, 민자철도사업팀 수자원산업팀 등 2개 팀을 만드는 대신 투자심사담당관실 친수공간과 항공자격과 등 3개 과를 없앴다. 국토부가 미래 신산업으로 지목한 자율주행차, 드론, 공간 정보, 해수담수화, 스마트시티, 제로에너지빌딩, 리츠 등을 키우기 위한 포석이다.
관련 시행규칙 개정안은 1일 입법예고됐고 이르면 5월께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국토부 측은 "드론과 자율주행차 등 신기술이 도입되고 있지만 기존 과에서 관리하다 보니 규제 위주로 바라보게 돼 과 신설과 조직개편까지 대응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한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