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회사 직원들이 학교 금융교육 강사로 투입되는 데 주의해야 한다. 금융회사 공급자 마인드가 청소년들에게 주입될 수 있다."
정운영 한국금융복지정책연구소 소장은 한국YWCA연합회가 지난 13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주최하고 씨티은행이 후원한 아시아 청소년 금융교육 국제포럼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기조 발제자로 나선 그는 일단 금융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한국 사회에 확대되고 있음을 인정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감원이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전국 초·중·고교로부터 1사 1교 금융교육 신청을 접수한 결과, 6개월 만에 총 2849개 학교가 신청했다. 전국 초·중·고 1만1446개 학교의 25%에 해당하는 수치다. 참여를 신청한 금융회사도 총 56사 5898개 점포에 이른다. 정 소장은 "금융회사 직원들이 금융교육 강사로서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이 아니다"며 "그들이 오랜 기간 금융회사에 몸담고 있었으므로 강사 연수를 받더라도 금융 공급자의 마인드를 떨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부분 금융 수요자로 살아갈 청소년들의 미래 가치관 형성에 금융회사 주도의 금융교육이 한계를 가진다는 지적이다.
실제 1사 1교 금융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금융회사 직원들 사이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금융회사 관계자는 "한 번도 사람들 앞에 나서본 적이 없는데 난생처음 강의를 하려니 쉽지 않다"며 "기존 업무에 금융교육 업무가 추가돼 버겁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금융 수요자 입장에서 금융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김종창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회장은 "금융회사 위주로 계획된 금융교육은 이런 우려가 생길 수밖에 없다"며 학교 현장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금융회사 직원이 금융교육을 실시하더라도 철저한 연수를 받은 뒤에 교육 현장에 투입돼야 한다는 주문이다. 김 회장은 "2018년 통합사회 과목을 신설할 때 학교 교과과정에 금융 관련 부문이 더 커져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학교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들에게 경제나 금융에 대한 흥미를 불어넣어 줘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정 소장은 "2015년 수능에서 경제 과목을 선택한 응시자가 전년도 응시자 1만3420명(1.9%)에 비해 더 감소한 9089명(1.3%)으로 나타났다"며 "요즘 학생들이 경제나 금융에 대한 흥미를 잃고 있다"고 지적했다. 결국 교사들 자질 향상은 물론 흥미가 가미된 금융 체험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박윤예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운영 한국금융복지정책연구소 소장은 한국YWCA연합회가 지난 13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주최하고 씨티은행이 후원한 아시아 청소년 금융교육 국제포럼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기조 발제자로 나선 그는 일단 금융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한국 사회에 확대되고 있음을 인정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감원이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전국 초·중·고교로부터 1사 1교 금융교육 신청을 접수한 결과, 6개월 만에 총 2849개 학교가 신청했다. 전국 초·중·고 1만1446개 학교의 25%에 해당하는 수치다. 참여를 신청한 금융회사도 총 56사 5898개 점포에 이른다. 정 소장은 "금융회사 직원들이 금융교육 강사로서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이 아니다"며 "그들이 오랜 기간 금융회사에 몸담고 있었으므로 강사 연수를 받더라도 금융 공급자의 마인드를 떨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부분 금융 수요자로 살아갈 청소년들의 미래 가치관 형성에 금융회사 주도의 금융교육이 한계를 가진다는 지적이다.
실제 1사 1교 금융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금융회사 직원들 사이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금융회사 관계자는 "한 번도 사람들 앞에 나서본 적이 없는데 난생처음 강의를 하려니 쉽지 않다"며 "기존 업무에 금융교육 업무가 추가돼 버겁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금융 수요자 입장에서 금융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김종창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회장은 "금융회사 위주로 계획된 금융교육은 이런 우려가 생길 수밖에 없다"며 학교 현장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금융회사 직원이 금융교육을 실시하더라도 철저한 연수를 받은 뒤에 교육 현장에 투입돼야 한다는 주문이다. 김 회장은 "2018년 통합사회 과목을 신설할 때 학교 교과과정에 금융 관련 부문이 더 커져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학교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들에게 경제나 금융에 대한 흥미를 불어넣어 줘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정 소장은 "2015년 수능에서 경제 과목을 선택한 응시자가 전년도 응시자 1만3420명(1.9%)에 비해 더 감소한 9089명(1.3%)으로 나타났다"며 "요즘 학생들이 경제나 금융에 대한 흥미를 잃고 있다"고 지적했다. 결국 교사들 자질 향상은 물론 흥미가 가미된 금융 체험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박윤예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