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노로 바이러스 증상, 독감 주사 맞으면 독감 안 걸리나? '백신 저렴하게 맞는 방법은'
입력 2016-01-12 08:12  | 수정 2016-01-13 09:06
노로 바이러스 증상/사진=MBN
노로 바이러스 증상, 독감 주사 맞으면 독감 안 걸리나? '백신 저렴하게 맞는 방법은'

'노로 바이러스 증상'과 함께 독감 주사의 효능이 덩달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렇게 겨울이 오면 독감 주사를 맞는 사람이 늘어나는데, 과연 독감 주사를 맞으면 독감에 걸리지 않을까요?

백신은 바이러스와 비슷하게 생겨, 진짜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빠르게 싸울 수 있도록 '항체'를 만들어 주는데, 이 과정에서 면역 체계가 활성화되어 열이 나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독감 주사를 맞으면 독감에 안 걸릴까?

WHO는 매년 2월, 그 해 유행할 바이러스를 예측해 발표합니다.

우리나라 백신 대부분은 A형 H1N1과 H3N2, B형 야마가타, 3가지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다른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싸울 수 있는 항체가 없어 독감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 감기에 걸렸을 때 예방주사를 맞으면, 항체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박은정 제일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몸 컨디션이 안 좋거나 급성질환에 걸렸을 경우에 백신을 접종받게 되면 면역체계가 혼란을 겪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항체를 만들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고 전했습니다.

접종 비용도 제각각, 병원에서 맞으면 3만 원에서 4만 원 정도입니다.

건강관리협회와 인구보건협회에서 운영하는 의료기관 30곳에서는 반값, 보건소에서는 병원의 4분의 1 값으로 맞을 수 있습니다.

접종 백신이 국내산이나 외국산이냐, 예방할 수 있는 바이러스 수가 몇 가지냐, 병원에서 붙이는 진료비가 얼마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독감 백신의 효능, 6개월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월과 3월에 유행하니, 늦어도 이번 달까지는 접종해야 효과를 누릴 수 있겠죠?

특히, 6살 미만의 어린이, 65살 이상의 노인, 3개월 이상의 임산부는 접종하는 게 좋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