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급락으로 국제선 항공권 유류할증료가 5개월 연속 ‘0원으로 책정되는 등 항공운송업종에 우호적인 시장환경이 지속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내년 1월 발권하는 국제선 항공권의 유류할증료도 0원으로 책정됐다. 지난 9월부터 다섯 달 연속 유류할증료가 부과되지 않는 것이다.
항공은 전체 비용 중 유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30%가 넘을 정도로 유가에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이다. 항공사 입장에서 저유가 상황은 유류할증료 수입 감소분보다는 비용 감소의 폭이 훨씬 커 호재로 인식된다.
신민석 하나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류할증료는 항공사 연료비 증가 또는 감소분의 50%를 커버하는 제도”라며 유가가 유류할증료 밴드 하단으로 내려가면 유류할증료를 받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연료비가 그 이상 감소, 유가 하락에 따른 이익 개선이 9월 이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유가가 지속됨에 따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내년 항공사 영업 비용에서 차지하는 연료비 비율을 올해보다 6%포인트 낮은 21%로 잡았다. 항공사 순익은 사상최대 규모인 363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대한항공의 경우 지난 3분기 연료비가 영업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8%포인트 줄어든 28%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3분기 영업비용은 2조6389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2348억원을 절약했다. 신 연구원은 대한항공 4분기 영업이익은 1610억원으로 전년 대비 5%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유가급락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더욱이 내년 항공 여객수요는 활황을 맞을 전망이다. KB투자증권에 따르면 내년 한국의 전체 출입국자는 전년대비 1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올해 중동호흡기중후군(MERS)으로 눌려있던 한국방문 수요가 내년으로 이연되면서 중국인 입국이 42.8%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 중국인 입국자의 수는 1~5월 누적 전년동기대비 28.2% 증가하다가 6~8월 전년 동기 대비 하락세를 보였다.
다만 3대 항공주 중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각각 한진해운 리스크, 에어서울과 금호타이어 이슈 등이 남아있는데다, 저비용항공사(LCC)가 세를 더해감에 따라 업계에서는 제주항공을 최선호주로 꼽고 있다.
강성진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중동호흡기증후군으로 이연된 입국수요는 중단거리 노선이 중심이 될 것”이라며 특히 저비용 항공사는 동남아 시장점유율이 50%포인트 성장하기까지 10년밖에 걸리지 않았을 정도로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송재학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은 자회사 한진해운이 자체적인 구조조정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세계 해운시장 침체가 가속화되면서 우려는 지속될 전망”이라며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회사채 발행에 있어서도 기관투자자들의 매수주문이 들어오지 않으면서 실질적인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매경닷컴 윤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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