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기·가스료 밀린 가구, 독촉 대신 복지 지원
입력 2015-12-11 15:08 

형편이 어려워 전기세나 수도세, 건강보험료를 체납하는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 가동된다.
보건복지부는 11일 단전, 단수, 의료비 과다 지출 등 24가지 정보를 관련 기관들로부터 취합해 복지사각지대를 찾아내는 정보 시스템을 오는 14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생활고에 막다른 골목으로 내몰리는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가령 한국전력공사는 전력 제한을 포함한 단전 정보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료를 체납하거나 의료비를 과도하게 부담하는 가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복지부는 이런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큰 위험이 예상되는 가구를 선별하고 지방자치단체들과 함께 복지급여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자살예방센터의 자살 고위험자, 응급의료센터의 자살자해 시도자도 관리 대상에 포함한다.
복지부는 화재, 자연재해 피해, 미숙아지원사업 등에 대해서는 이른 시일 안에 정보공유 협의를 마무리하고 복지 대상자 현황을 빅 데이터 시스템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우리 사회 취약계층을 더욱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적합한 지원 체계를 모색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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