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36회 청룡영화상] 최우수작품상 ‘암살’, 男女우주연상에 유아인·이정현(종합)
입력 2015-11-26 23:09 
[MBN스타 최윤나 기자] 영화 ‘암살이 제 36회 청룡영화상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

26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는 제 36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이 개최됐다. 청룡영화상은 지난 1년 한국영화를 총망라하는 영화인의 자리다. 이날 시상식에는 제 33회부터 공동 사회를 맡은 김혜수와 유준상이 4년 연속 호흡을 맞췄다.



이날 2015년 한 해를 빛낸 최고의 영화로서 ‘암살이 최우수작품상에 영예를 안았다. 이날 최동훈 감독은 버스도 안 다니는 시골에서 태어나 청룡영화상을 받아 출세한 것 같다. 일제강점기를 명예롭게 사신 분들에게 감동을 받아 만든 영화다. 대한민국은 아직 강하고 힘이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암살을 사랑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하다”라고 벅찬 소감을 말했다.

사진=MBN스타 DB


또 올해 관객들의 사랑을 듬뿍 받았던 영화가 많았던 만큼 치열했던 남녀주연상 후보들의 수상에도 이목이 집중됐다. 이에 2015년이 그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은 유아인이 ‘사도로 남우주연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그는 항상 부끄러워하는 일로 성장하고 다그치고 또 성장하는 인간 배우가 되도록 하겠다”는 말로 강렬한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어 여우주연상은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의 이정현이 차지했다. 그는 연신 눈물을 흘리며 이 수상을 기회로 다양성 영화들이 사랑받아서, 한국 영화도 발전되면 정말 좋을 것 같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올해 천만 영화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베테랑의 류승완 감독이 감독상을 받았다. 지난 2000년 청룡영화상에서 신인감독상을 받았던 류승완은, 2014년 ‘부당거래에 이어 올해엔 ‘베테랑으로 감독상을 수여받게 됐다. 현재 ‘군함도 촬영으로 해외에 체류 중인 류승완을 대신해 그의 부인인 영화사 외유내강 강혜정 대표가 대리 수상했다.

영화를 통해 주연배우들 옆에서 조용히 힘 쓴 이들에게 수여되는 남녀우조연상에는 각각 ‘국제시장 오달수와 ‘사도 전혜진이 상을 받았다. 먼저 천만요정 오달수는 다리도 떨리고 머리도 하얗다. 이런 큰 상은 처음이다. 아버지, 어머니 세대들의 공감으로 이 상을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고, 전혜진은 올해 정말로 좋은 작품을 만들고 연기 한 분들이 다 받을 만 하다. 올해 좋은 영화가 많이 나왔다. 모두가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상의 공을 모두에게 돌렸다.

사진=MBN스타 DB


2015년에 새롭게 등장한 배우들, 감독에게 수여되는 상인 신인상에는 각각 ‘거인 최우식과 ‘간신 이유영이 선정됐다. 최우식은 아침에 일어나서 카메라 앞에 서기 전까지 스스로 하는 게 하나도 없다. 나보다 더 고생하는 스태프와 감독께 감사하다”라고 울먹이며 소감을 전했다. 이어 신인여우상을 수여받은 이유영은 ‘간신에서 함께 수고한 여자 배우들을 언급하며 이 영광을 나누고 싶다. 7년 전 미용 스태프 일을 하다가 생업을 포기하고 연기자가 됐는데, 앞으로 즐기고 노력하겠다”고 당찬 소감을 말했다. 이어 신인감독상은 ‘거인의 김태용 감독이 차지했다.

한편 제36회 청룡영화상은 한국영화를 사랑하는 관객과 좋은 영화를 만든 각 분야 최고의 영화인들이 함께 한국영화의 1년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영화축제의 밤이다.

다음은 제 36회 청룡영화상 수상목록

◇ 최우수작품상: ‘암살
◇ 감독상: 류승완 감독(‘베테랑)
◇ 남우주연상: 유아인(‘사도)
◇ 여우주연상: 이정현(‘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 남우조연상: 오달수(‘국제시장)
◇ 여우조연상: 전혜진(‘사도)
◇ 신인남우상: 최우식(‘거인)
◇ 신인여우상: 이유영(‘간신)
◇ 신인감독상: 김태용 감독(‘거인)
◇ 촬영조명상: 김태경 촬영감독, 홍승철 조명감독(‘사도)
◇ 음악상: 방준석 음악감독(‘사도)
◇ 미술상: 류성희 감독(‘국제시장)
◇ 기술상: 조상경 의상감독 , 손나리 의상감독(‘암살)
◇ 각본상: 김성제 감독, 손아람 작가(‘소수의견)
◇ 편집상: 양진모 감독(‘뷰티 인사이드)
◇ 최다관객상: ‘국제시장(윤제균 감독)
◇ 청정원 인기스타상: 이민호, 박보영, 박서준 김설현
◇ 청정원 단편영화상: ‘출사, 유재현 감독

최윤나 기자 refuge_cosmo@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