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마케팅 채널의 급변, 모바일 대세 가속화
입력 2015-11-26 13:38 

모바일 마케팅 시대의 생존 화두, 필요한 정보로 고객에게 접근하고 있는가?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KT 경제연구소의 2015년 상반기 모바일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말 79.6%(4,012만대)에서 2015년 6월 현재 83.0%(4,183만대)로 보급률 기준 세계4위로 집계되었다. 2014년 기준에 따르면 국내 평균 스마트 폰 이용시간은 일 평균 3시간39분이고 스마트 폰 이용시간 중 앱 이용 시간은 평균 3시간6분으로 나타났다. 작년 통계청 발표 자료를 보면 10세이상 전국민 시간 활용에서 평균 TV 시청 시간이 평일 2시간 22분, 주말이 약 3시간 전후 정도이니 이제 스마트 폰 사용시간은 TV시청이나 출퇴근 시간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시간이 되었다.

전국민의 모바일 사용량 급증으로 인해 이제 기업들의 마케팅이나 광고 활동도 전통적인 4대 매체나 PC기반의 웹 비중이 줄고 급격하게 스마트 폰 중심의 모바일 매체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를 모바일 쇼핑 거래액 성장에서 찾을 수 있다. 올해 하반기 들어서 처음으로 월평균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2조원을 돌파한 이후, 빠른 속도로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비중이 커져 올해 안에 5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의 경우에도 지난 11월 11일 광군절 매출액의 68%가 모바일로 거래 되었고 광군절 하루 모바일 거래 금액도 620억 위안(약 11조원)으로 이제 모바일 마케팅은 국내외의 모든 기업이나 소비하는 개인들도 피할 수 없는 하나의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

이미 국내 홈쇼핑, 유통업체들과 금융 기업(은행/보험/증권/카드사) 및 관공서, 지자체 등 대기업이나 단체 등에서는 모바일 푸시 마케팅이 보편화 된 지 오래이고 최근에는 중/소 규모의 기업과 단체들도 모바일 푸시 활용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여기서 중요한 이슈는 ‘급증하는 모바일 푸시 활용 속에서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주목성 높게 전달하고 있는가라는 차별화의 문제이다.

모바일 푸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선호하는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을까? 효과적인 모바일 푸시 마케팅의 시작은 먼저 모바일 마케팅 환경 변화에 대한 트렌드 분석과 고객 반응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트렌드에 대한 이해는 예를 들면, 새로운 모바일 기기들에 대응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글과 애플의 정책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동일 기업내 여러 개의 사업부에서 각각 운영 되고 있는 앱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는지 등의 모바일 마케팅과 관련한 인프라적 측면과 관련되고 고객 반응에 대한 이해는 고객에게 전달되는 메시지의 내용과 방법의 유효성과 정확한 분석에서 시작된다고 ㈜휴머스온 관계자는 강조한다.


모바일 푸시 마케팅과 관련하여 효율적인 솔루션의 확보와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기업과 마케터들을 위해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 ㈜휴머스온은 지난 2014년 초 산업과 규모, 고객의 특성과 반응에 따라 통합 메시지 채널을 활용해 고객 반응에 따라 최적의 푸시(이메일/SMS/모바일푸시)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는 PMS(Push-notification Marketing Server) 솔루션을 개발하여 이미 40여 개의 고객사들을 영입하여 솔루션 납품 및 체계적인 운영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4월부터는 예산과 운영 인력에 부담을 느끼는 중소기업들을 위해 Pushpia (Service Platform for push-notification Marketing) 서비스를 오픈하여, 시스템 투자비 없이 월 5만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쉽고 빠르게 디지털 푸시(이메일/SMS/모바일푸시)마케팅 활동을 가능케 하였다.

㈜휴머스온의 서비스 범위는 솔루션 제공뿐만 아니라 관련업계 최조로 각 업종 및 분야별 다양한 디지털 푸시 정보 특히 모바일 푸시 마케팅의 전체 동향과 업계 트렌드를 주기적으로 취합, 분석하여 제공하고 있다. 분석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현재 분야별 기업들이 운영하고 있는 수백여 개의 앱에 대한 모든 푸시 팝업 및 상태 창 메시지를 수신 후 컨텐츠, 발송 시간, 빈도, 주기, 메시지 종류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취합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반응을 분석하고 있다. 또한 앱 업데이트 및 변화된 내용도 함께 수집하여 푸시 관련 데이터와 비교분석 후 고객사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내고 있다. ㈜휴머스온의 컨설팅 서비스의 핵심은 고객 반응 분석을 통해 도출해 낸 각종 정보들을 고객사의 마케터들이 접근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유효 정보로 변환, 가공이 가능토록 하는 점이다. 이를 통해 고객사들은 업계 평균 데이터와 비교하여 고객사의 위치를 스스로 확인하고, 타사와 비교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과 방법론을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모바일 푸시 마케팅도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적절한 시간에, 주목성 높은 컨텐츠로 구성하여 전달하는 것에 대한 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모바일 마케팅이 대세로 자리 잡아가는 트렌드 속에서 단순한 솔루션 확보뿐만 아니라 최적화된 활용을 위한 Know-How를 어떻게 만들어가고 있는 지에 대한 노력들이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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