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유망 성공 창업아이템으로 꼽히는 디저트 카페창업, 어떻게 시작하고 준비해야 하나?
입력 2015-11-21 18:00 
최근 통계청의 조사 결과 1인당 연 커피 소비량이 400잔을 초과하였다
최근 소비자들이 찾아가는 카페의 우선순위가 달라지고 있다. 단순한 크고 넓은 매장, 유명한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저렴한 가격의 저가 커피, 맛있는 디저트가 많은 디저트 카페 등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니즈에 맞추기 위해 카페들이 변신하고 있다. 매장 앞에 줄을 세우며 상권까지 좌지우지한다는 카페는 어떻게 창업해야 하는 것일까?

▶ 소형 저가 커피 창업의 붐은 어디서부터??
최근 소비자들이 줄서서 기다리는 카페가 있다. 바로 저가 커피 전문점이다.
저렴한 가격의 아메리카노, 양이 많은 생과일 주스등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내세운 저가 커피전문점은 대학가, 오피스 상권등 주간인구가 많은 상권 위주의 창업 아이템으로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유혹하고 있다.. 저가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저렴하다”, 먹을만하다” 등의 가격대비 품질면에서 괜찬다는 평과 실제 음료가 너무 적다”, 얼음을 많이 넣어 양이 많아 보인다” 등 여러가지 평가가 함께 나오고 있다.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 창업 카페 등에서 이러한 저가커피전문점의 성공에 대해 언제까지 갈 것인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여러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저가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의 얼어붙은 지갑을 열기 위한 방법으로 저렴한 가격의 커피, 테이크아웃 위주의 운영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테이크아웃 음료의 경우 가을, 겨울과 같은 비수기에 많은 매출 하락이 예상되는데 비슷한 컨셉을 가진 테이크아웃 카페 이디야”의 경우 소비자들이 앉아서 쉴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좌석을 갖추어 매출의 편차가 적지만 테이크 아웃 위주로 운영이 되는 저가 커피전문점의 경우 큰 위협 요소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비슷한 이미지의 저가 커피전문점들이 지속해서 런칭되고 있어 앞으로 가격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각 브랜드만의 특별한 장점이 있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프리미엄 디저트 부띠크 카페 dessert39 매장 전경

▶ 디저트 카페, 카페의 경쟁력 강화로 차별화를!
경리단길, 홍대, 가로수길등 유명 상권에는 많은 디저트 맛집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가는 곳은 한정적이다.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그 중 소비자들이 줄서서 먹는 디저트 부띠크 카페 dessert39의 경우 매장 전면에 디저트를 전시하여 발걸음을 향하게 하고 있다.

8평 정도의 작은 매장에서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매장 이상의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디저트 카페 dessert39의 경우 빠른 테이크아웃 수요를 통해 타 프랜차이즈 카페보다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조차 매출에서 임대료와 인건비를 제외하면 직장인보다 더 힘들게 일하면서 낮은 돈을 벌고 있다고 말한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dessert39의 높은 매출에는 본사 대형 제과 센터를 통한 프리미엄 디저트를 완제품 형태로 받아 매장에서 빠르게 판매한다는 점이 창업 전문가들이 유망 성공 창업아이템으로 dessert39을 꼽는 이유이다. 다른 프랜차이즈 카페의 경우 제조 업체를 통해 디저트를 납품받고 브랜드 시그니쳐 디저트를 찾기 힘든 반면에 dessert39의 경우 하나하나 모든 디저트가 백화점, 고급 호텔에서 판매할 정도의 높은 퀄리티의 디저트이다.

다른곳에서 보기 힘든 디저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발걸음을 향하게 한다는 점, 8평 남짓한 매장공간의 최적의 활용을 한다는 점을 통해 매장 수익을 극대화해 창업자들에게 적절한 창업 아이템이 된다는 점이 기존 프랜차이즈 카페 이상의 고수익을 가능하게 하는 부분이다.


또한 이러한 창업아이템의 경우 다른 업체에서 쉽게 모방이 어렵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높게 점쳐지기 때문에 앞으로 카페 창업을 생각하는 창업자들은 이러한 디저트 카페 창업 모델을 선점해야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매출 정체에 빠진 프랜차이즈 카페들로서는 새로운 돌파구를 디저트에서 찾을 수 밖에 없다. 특히 최근 소비자들의 구매 추세로 볼 때 프리미엄 디저트의 매출 증가와 테이크아웃 수요 증가 등을 통해 매출 증가의 가장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본사의 기술력과 발전 가능성을 제고하여 프랜차이즈 런칭 초기에 입점하여 최적의 상권을 노려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