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 기준금리 또다시 동결…연내 인상 가능성 시사
입력 2015-10-29 10:18  | 수정 2015-10-29 10:19

‘미국 기준금리 또 동결 ‘미국 기준금리 ‘미국 연준 ‘미 기준금리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이 28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또다시 동결했지만, 연내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연준은 이날 통화정책 결정기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10월 정례회의를 마친 뒤 성명을 내 연방기금 금리의 현재 목표치인 0∼0.25%가 여전히 적절하다는 판단을 재확인한다”고 발표했다.
9월 신규고용 증가량이 14만2000건으로 2개월 연속 20만 건을 밑돈 점과 목표치인 2%를 크게 하회하는 낮은 물가, 임금 정체, 국제경제의 약세 등을 동결의 배경으로 연준은 들었다.
그러면서 연준은 고용과 물가 지표, 물가상승 전망, 금융시장 국제적 상황 등의 진전 상황을 점검한 뒤 다음 회의에서 목표치를 인상하는게 적절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고용시장이 좀 더 개선되고 물가가 중기적으로 목표치인 2%까지 오를 것이라는 합리적 확신”이 있을 때 금리를 올리는 게 적절하다는 문구를 이번에도 성명에 포함했다.
이날 연준은 미국의 전반적 경제상황에 대해 경제 활동이 점진적(moderate)으로 확장돼 왔다”고 밝혔다. 지난달 정례회의 때와 같은 결론이다.
그러나 지난달 회의 때 담았던 최근 있었던 전 세계 경제와 금융 상황이 경제 활동에 어느 정도 제약을 가했고, 단기적으로는 물가에 추가적인 하향 압력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을 이번 성명에서는 제외했다.
그러면서 연준은 경제활동과 노동시장 전망에 대한 위험 요인이 거의 균형을 이뤘다”는 대목 뒤에 전 세계의 경제와 금융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미국은 금융위기 직후인 2008년 12월부터 0∼0.25%의 금리를 유지하고 있다.
미국 기준금리 또 동결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미국 기준금리 또 동결, 이번에도 동결했네” 미국 기준금리 또 동결, 연내 인상 가능성 시사했구나” 미국 기준금리 또 동결, 언제 인상할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유재원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