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나이 들면 근육 감소 이유, 젊었을 때 근육량 근력을 충분히 확보해 주어야 해
입력 2015-10-17 09:46 
나이 들면 근육 감소 이유, 젊었을 때 근육량 근력을 충분히 확보해 주어야 해
나이 들면 근육 감소 이유, 젊었을 때 근육량, 근력을 충분히 확보해 주어야 해

나이가 들면 근육이 감소한다는 소식이 눈길을 끈다.

일반적으로 50세 이후 근육은 매년 1-2% 감소하고, 10년이면 평균 4kg 정도 감소된다. 그런데 이런 변화는 직업에 따라 차이가 있어, 하루 종일 몸의 움직임이 적은 사무직 종사자는 근육량과 질, 근력의 감소가 좀 더 심해진다.

노화를 늦추고 나이 들어도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몸과 마음의 여유를 향유하려면 하루 세 끼 식사하듯 규칙적으로 근육을 사용하는 근력 운동을 해 주어야 한다.

나이 들면 근육 감소 이유/사진=MBN스타 DB특히 근육량을 증가시키는데 관여하는 다양한 호르몬은 나이 들면서 감소하므로 나이 들어서는 근력 운동을 해도 원하는 만큼 근육량, 근력을 크게 변화시키기가 어렵다.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중년 이후 근육량의 감소폭이 더 크지만, 남성과 젊어서부터 근육량이 많았던 경우는 근력이 떨어져도 심한 체력 저하를 일으킬 정도로 근력 감소가 심해지지 않는다.

따라서 할 수 있다면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20-30대부터 근력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 젊었을 때 근육량, 근력을 충분히 확보해 주어야 한다.

헬스클럽에서의 기구를 이용한 운동도 좋겠지만, 일할 때나 쉬는 짬짬이 책상에서 푸시 업을 하거나, 작은 아령을 이용한 운동 등 하루 15분 만이라도 근력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

나이 들면 근육 감소 이유

/온라인 뉴스팀 @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