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개도국 교육 사업 최대 과제, 콘텐츠 아닌 ‘예산 부족’
입력 2015-09-08 16:03 

국제협력 단체들이 개발도상국에서 교육 사업을 펼칠 때 가장 우선 개선돼야 할 과제로 예산 부족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개발협력시민사회포럼(KoFID)은 ‘국내외 시민사회 교육 개발협력의 동향과 과제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며 지난 4월 25개 단체를 설문 조사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8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단체 가운데 40%는 개발도상국의 취약 계층 등을 대상으로 교육 사업을 하면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점으로 ‘사업 예산 부족을 꼽았다.
뒤를 이어 ‘인적 자원 부족 24%, ‘현지 교육 인식 부족과 ‘현지 주민과의 협력 부족은 각각 16%, ‘교재 및 교육 자료 부족 4% 등으로 집계됐다.

해외 교육 사업의 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점으로는 ‘현지 주민과의 협력 32%, ‘교육 전문성과 ‘교육 운영 예산 각 24%, ‘양질의 교육 자료 12% 등으로 나타났다.
이들 단체는 현지에서 가장 주요하게 고려하는 모금 출처로 개인(36%)을 꼽았고, 종교 기관(20%), 국제기구(12%), 정부(8%), 기업(4%) 등이 뒤를 이었다.
이들 단체는 해외 교육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 재정 자립을 계획하고 있는 비율이 68%에 달했다.
구체적 자립 계획으로는 ‘비즈니스 수익 모델을 통합 자립(36%), ‘현지 공공단체나 정부로 이양(32%), ‘현지 모금(24%) 등을 꼽았다.
보고서는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사업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역, 대상을 고려한 예산 증대가 필요하다”면서 인적 자원 개발 등 구조적 개선과 지원도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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